D-Market Elektronik Hizmetler ve Ticaret AS ( NASDAQ:HEPS ) 2024년 1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2024년 6월 13일 오전 9시(ET)
기업 참가자
Helin Celikbilek - 투자자 관계 이사
Nilhan Onal Gokcetekin - 최고 경영자
Seckin Koseoglu - 최고 재무 책임자
회의 통화 참가자
Muharrem Gulsever - Kona Capital Advisors
운영자
신사 숙녀 여러분, 옆에 있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합창 통화 교환원인 콘스탄티노스입니다. 2024년 1분기 재무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기 위해 Hepsiburada 컨퍼런스 콜 및 라이브 웹캐스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참가자는 듣기 전용 상태가 되며 회의가 녹음됩니다. 발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운영자 지침]
이번에는 CEO인 Ms. Nilhan Onal Gokcetekin에게 컨퍼런스를 맡기고 싶습니다. Seckin Koseoglu, CFO; 투자자 관계 이사인 Ms. Helin Celikbilek. Celikbilek 씨, 이제 계속 진행하셔도 됩니다.
헬린 셀릭빌렉
고마워요, 운영자님. 오늘 Hepsiburada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CEO인 Nilhan Onal Gokcetekin과 CFO인 Seckin Koseoglu가 통화에 참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귀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포함한 다음 논의는 오늘 날짜 현재의 경영진의 견해를 반영합니다. 당사는 법률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습니다. 오늘 통화에서 나온 특정 진술은 미래예측 진술이며, 실제 결과는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 수익 발표와 오늘 보충 슬라이드 데크의 세이프 하버(Safe Harbor) 슬라이드, 오늘 보도 자료, 6-K, 2024년 4월 30일 SEC에 제출된 양식 20-F 등에 설명된 위험 요소를 참조하세요. 실제 결과가 이러한 미래 예측 진술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정보에 대한 SEC 제출 자료입니다.
또한 오늘 회의에서 특정 비IFRS 측정항목을 참조하겠습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IFRS 측정값 및 비IFRS 조정에 대한 관련 IFRS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은 보충 슬라이드 데크의 부록과 오늘의 보도 자료를 참조 하십시오 . 참고로 이번 통화 내용은 투자자 관계 웹사이트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로 우리 CEO인 Nilhan에게 넘겨주겠습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고마워요, 헬린. 여러분, 환영합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의 모든 결과에 반영된 것처럼 올해는 강력한 시작이었습니다. 특히, 우리는 해당 분기 GMV 및 EBITDA 지침을 상회했습니다. 지난해 비극적인 지진으로 인한 유리한 기저 효과에 힘입어 좋은 실행이 가속화되어 GMV가 전년 대비 138% 성장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GMV 성장률은 43%로 견실했습니다. 총 기여 마진은 150 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한 12%로 IPO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의 EBITDA는 조정되지 않은 기준으로 GMV의 2.4%로 전년 동기 대비 120bp 상승하여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GMV 대비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70bp 개선된 0.8%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의 승리 전략을 보여주는 분명한 신호입니다.
이제 몇 가지 운영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NPS 73을 기록하며 다시 한 번 터키에서 가장 추천받는 전자상거래 브랜드가 된 것은 큰 자부심입니다. 우리는 이 성능을 다음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활성 고객 기반은 추가 고객 171,000명에 1,210만 명이었습니다. 5월 말까지 회원 수를 260만 명으로 늘린 매력적인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분기 동안 22% 성장한 2,930만 건의 주문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우리의 주문 빈도는 9.8건에 이르렀으며 이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수치입니다. 약 102,000개의 활성 판매자 기반을 통해 선택 범위를 38% 늘려 약 2억 4,800만 개의 SKU로 확장했습니다.
이제 상위 4가지 전략적 우선순위에 대한 분기별 진행 상황을 간략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로열티 프로그램인 Hepsiburada Premium입니다. 프로그램의 고객 기반 증가는 우리 제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강력한 NPS에서도 입증됩니다. 또한, 프리미엄 회원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사의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합니다. 우수한 배송서비스로 차별화하는 2순위로 나아가겠습니다. 당사의 우수한 배송 서비스는 사내 회사인 HepsiJet을 통해 실현됩니다. 이번 분기에 HepsiJet 서비스에 대한 판매자 선호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Jet는 당사 플랫폼에서 전체 소포의 68%를 배송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5.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소매 주문 중 익일 배송 비율이 82%에 달하는 것도 당사 생태계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확인시켜 줍니다. HepsiJet은 Hepsiburada 고객에게 더 넓은 만족을 선사합니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고품질의 서비스는 87점이라는 높은 고객 만족도 점수를 반영합니다.
세 번째 차별화 요소는 Hepsipay입니다. 이미 포괄적인 결제 및 착륙 서비스 제품군을 추가하여 제품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우리의 가장 강한 근육입니다. 즉, 플랫폼 외부 고객에게 가장 강한 근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1분기에 전년 대비 판매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한 HepsiJet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320만 개의 소포가 배송되면서 플랫폼 외 물량은 전체 Q1의 거의 33%에 해당합니다. 다음 슬라이드에서는 오프 플랫폼 성능을 포함하여 Hepsipay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Hepsipay를 통해 이러한 최첨단 솔루션을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고금리 경제 환경에서 다양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이점입니다. 1월에 우리는 소비자 금융 대출을 이 단계에 포함시키는 추가 조치를 취했습니다. 한편, 당사의 BNPL 솔루션은 시장에서 가장 큰 비은행 BNPL 솔루션입니다. 전체적으로 우리의 BNPL 및 쇼핑 대출은 지난 12개월 동안 110만 건 이상의 주문에 활용되었습니다. 더 넓은 규모로 보면, 지난 12개월 동안 당사 플랫폼을 통한 총 랜딩 볼륨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배 증가했으며 TRY81억에 도달했습니다. 이는 대략 290만 달러에 해당합니다. Hepsipay는 이 비즈니스 라인을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성장시키고 터키의 340억 달러 규모 소비자 대출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우리는 Hepsipay 솔루션과 파트너 은행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것입니다.
경제성 측면 외에도 당사의 금융 서비스에는 결제 사업도 포함됩니다. 오프라인 소매 부문에서 Hepsipay는 1,800만 개의 매장 카드를 포함하는 1,570만 개의 지갑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원클릭 체크아웃 솔루션인 Pay with Hepsipay는 출시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28개 주요 소매점에 출시되었습니다. Hepsipay는 주요 계좌와 터키의 대규모 온라인 SME 시장 모두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지침에 따라 내 역할을 추가하겠습니다. 2분기를 거치면서 우리는 소비자 수요가 어느 정도 냉각되는 도전적인 거시경제적 추측이 계속되고 있음을 관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플랫폼은 소비자가 신뢰하는 가정용 브랜드로서 소비자 구매 관련성을 유지합니다. 이에 따라 2024년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75%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상반기 GMV 성장률은 전년 대비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적인 신중한 비용 관리를 통해 GMV의 1.8%~2% 범위 내에서 EBITDA를 예상합니다. 참고로 작년 2분기 GMV는 1.5%였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2분기 수익성이 전년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수치는 인플레이션을 조정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이에 대해 경청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재무 성과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CFO인 Seckin에게 자리를 맡기십시오.
세킨 코서글루
감사합니다, Nilhan. 모두를 환영합니다. 모든 지표에 걸쳐 탄탄한 성과를 거두며 한 해를 든든하게 시작했다는 사실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GMV는 1분기에 43% 증가했습니다. GMV의 강력한 성장은 평균 주문 금액 17% 증가와 총 주문 22% 증가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작년 2월 발생한 비극적인 지진과 이로 인한 당사 사업에 대한 불가피한 영향을 고려하면, 작년의 낮은 금리 역시 이러한 성장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총공헌이익률은 개선 추세를 이어가며 10.5%에 이르렀습니다. 엄격한 OpEx 관리와 결합된 더 높은 마진으로 GMV의 0.8%인 TRY2억 8,900만 EBITDA를 기록했습니다.
이들 각각에 대한 더 많은 색상을 보려면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GMV 실적입니다. GMV 성장의 43%는 1분기에 2,930만 건의 주문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12개월간 주문 빈도도 9.8건으로 30% 증가했습니다. 우리의 마켓플레이스 운영은 2024년 1분기 비즈니스의 68%에 해당하며, 이는 작년 1분기와 거의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우리의 전략에 따라 이번 분기에 GMV 내에서 비전자 부문으로 거의 1.4% 포인트 이동이 있었습니다.
매출 성장 역학을 살펴보겠습니다. 1분기 매출 45% 성장은 주로 소매 매출 38%, 마켓플레이스 운영 매출 성장 32%를 통해 달성되었습니다. 전체 매출의 14%에 해당하는 배달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이는 주로 오프 플랫폼 사업의 탄탄한 모멘텀과 인플레이션 이상의 단위 배송 서비스 요금의 연간 상승에 따른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의 광고 서비스 수익도 두 배로 늘었습니다. 반면 기타 수익은 148% 증가했다. 이러한 성과는 주로 2023년 1분기에 비해 로열티 구독 수익이 4배 증가하고 이행 서비스 수익이 높아진 데 따른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마진 측면에서는 총 기여 마진이 1.2% 포인트 상승하여 10.5%에 도달했습니다. 마진 개선은 주로 광고수익뿐만 아니라 오프플랫폼 배송서비스 매출 기여도가 높아진 데 기인한다.
다음 슬라이드에서는 EBITDA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2024년 1분기에 GMV 대비 0.8%의 EBITDA를 기록했으며, 매년 75bp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총 기여 마진의 1.2% 포인트 증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배송 및 포장 비용의 0.5% 증가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슬라이드에서 현금 흐름 역학을 살펴보겠습니다. 운영으로 창출된 현금은 2024년 1분기에 15억 TRY로 1년 전 1억 200만 TRY에서 증가했습니다. 전년 대비 네트워킹 자본 변화의 TRY7억 7,800만 개선이 증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기타 사항으로는 EBITDA 2억 7,700만 TRY 증가, 영업 금전적 이익 변화 1억 3,700만 TRY 증가, 기타 비현금 항목 증가 1억 3,600만 TRY, 실현 FX 이익 2,600만 TRY 증가 등이 있습니다. CapEx가 4억 2,600만 TRY로 우리의 무료 현금 흐름은 2024년 1분기에 약 TRY10억이었습니다.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서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분기에 우리의 견고한 톱라인 성장은 우리의 지침을 초과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전년 대비 GMV 성장률은 42.5%를 기록했습니다. 총 기여 마진은 계속해서 1.2% 포인트 개선되어 10.5%에 도달했습니다. 우리는 GMV 비율로 EBITDA가 0.75% 증가한 2억 8900만 TRY EBITDA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우리는 TRY10억이라는 강력한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우리의 탄탄한 전반적인 성과는 충성도를 바탕으로 승리하고 지속 가능한 차별화 요소를 육성하며 판매자를 위한 턴키 전자상거래 솔루션 파트너로서 B2B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2024년의 좋은 시작을 되돌아보면서 우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질문을 위한 라인을 열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세션
운영자
신사숙녀 여러분, 이제 질의응답 시간을 시작하겠습니다. [운영자 안내] 첫 번째 질문은 코나 캐피탈과 함께 굴스버 무하렘(Gulsever Muharrem)과의 라인에서 나옵니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무하렘 굴스베르
발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 질문은 올해 3분기에서 2분기로 넘어가는 여덟 번째 휴일에 관한 것입니다. 2분기 GMV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세킨 코서글루
8번째 휴일의 영향은 실제로 2분기 지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2분기에 8개의 공휴일을 가졌습니다. 둘 다 이미 최고 수준의 지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하렘 굴스베르
이해합니다. 하지만 제 질문은 만약 8번째 휴일이 3분기에 계속된다면 이번 분기의 GMV 성장은 얼마나 될까요?
세킨 코서글루
이는 일반적으로 우리 사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연휴 기간에는 오프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온라인 판매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아마도 7월에 있었다면 성장 궤도에서 적어도 1~2% 정도 상승했을 것입니다.
무하렘 굴스베르
알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운영자
[교환원 안내] 신사숙녀 여러분, 현재로서는 더 이상 음성 질문이 없습니다. 이제 웹캐스트 참가자들의 서면 질문을 진행하겠습니다.
첫 번째 웹캐스트 질문은 개인 투자자인 [Asif Sattar](ph)로부터 나왔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인용했습니다. “터키에서 우리가 운영하는 해당 카테고리의 온라인 소매업에서 우리의 시장 점유율은 얼마입니까? 터키에서 경쟁이 치열한 Amazon과 비교하여 우리의 성과는 어떻습니까?” 감사합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친애하는 Asif, 귀하의 질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따라서 Amazon의 경우 터키에 대한 결과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최종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활성 고객 사용과 같은 공개 데이터를 통해 이들이 여전히 터키에서 아주 작은 플레이어로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것이 1위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가 이길 권리가 있는 다양한 부문을 어떻게 조사하는가입니다. 분명히 1위는 전자제품입니다. 1분기에 [GFK](ph) 데이터를 얻습니다. 우리는 상당한 점유율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약 32%에 이르렀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모든 주요 카테고리에서 점유율을 얻었습니다. 우리가 조사하는 다른 데이터 소스는 비전자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Nielsen입니다. 아시다시피 집과 엄마, 아기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성, 가정의 필요를 우리는 이길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점유율을 얻고 있습니다.
가정용 제품과 기타 가정용 제품의 경우에도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삼각 측량하고 있으며 그곳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강한 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터키에서는 정확한 온라인 점유율이 보고되지 않아 공유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점유율 승리로 경쟁사를 분명히 이기고 있습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Citi의 Maxim Nekrasov로부터 나왔습니다. 저는 "2024년 분기부터 어떤 범주에서 둔화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십니까?"라고 인용했습니다. 소비자의 거래가 줄어들거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시나요?”
닐한 오날 고케테킨
맥심, 정말 고마워요. 따라서 일반적으로 경기 둔화가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견딜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견딜 수 있는 것은 더 깊이 파고들 때 제가 언급하고 싶은 첫 번째 범주는 컴퓨터입니다. 아시다시피 컴퓨터는 더 임의적입니다. 그리고 수요가 약간 연기되고 수요가 지연됩니다. 다른 하나는 우리 카테고리 중 TV였으며, 3분기에도 유로컵과 올림픽 수요가 어느 정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추세는 온라인 쇼핑 빈도가 크게 감소하기보다는 수요를 낮추고 연기하는 것입니다. 고마워요, 맥심.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Maxim Nekrasov의 후속 질문입니다. "언제부터 세금 비용 처리를 시작할 예정입니까?"라는 질문을 인용하겠습니다.
세킨 코서글루
물론이죠. 이 질문을 받겠습니다. 우리는 세금 인센티브가 있고 이는 일반적으로 시간 제약이 없는 R&D [식별할 수 없는] 세금 인센티브이기 때문에 2024년에는 법인세를 납부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우리는 2026년부터 세금을 납부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다시 개인 투자자인 Asif Sattar의 후속 질문입니다. "이번 분기 US GAAP 기준 EBITDA 마진은 얼마이며 다음 분기에 예상되는 US GAAP 기준 EBITDA는 얼마입니까?" 4분의 1". 감사합니다.
세킨 코서글루
우리는 US GAAP 기준으로 재무 정보를 보고하지 않습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Generation PMCA Corporation의 Badar Shamim의 질문입니다. "북미를 포함한 선진 시장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킬 계획이 있습니까?"
닐한 오날 고케테킨
현재로서는 Hepsiburada를 확장하고 북미 지역에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터키 컬렉션은 세계 여러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우리는 터키로부터의 소규모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다른 시장과의 통합을 통해 몇 가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오늘 Walmart에 가시면 저희 자체 브랜드 June이 이미 해당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새로운 시장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비해 스마트 통합을 통해 국경 간 서비스를 계속 확장할 것입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Asif Sattar의 후속 질문입니다. "올해 Jumia 파트너십으로 인해 예상되는 점진적 GMV 증가는 얼마입니까?" 감사합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Asif를 보세요. 우리는 Jumia 파트너십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MENA는 터키 컬렉션의 지역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터키 홈 부문에서 우승하고 있습니다. 수출이 가능한 소형 가전제품입니다. 그리고 Jumia는 우리와 이러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큰 잠재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아직 구축 단계에 있습니다. 나는 대부분의 영향이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Asif는 내년부터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Jumia에 의해 이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상품은 입고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Jumia 및 관련 고객과 함께하기 위해 매우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그다지 의미 있는 일이 아니지만, 통합을 완료하고 다양한 파트너의 기존 트래픽을 활용하면서 내년에 이 공간이 개선될 수 있는지 확실히 지켜보십시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개인 투자자인 [Grant Felgenhauer](ph)로부터 나왔습니다. 저는 "터키 현지 주식 상장을 고려하고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따라서 우리는 이중 상장이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옵션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의 일환으로 우리는 이중 상장과 관련된 규제 요건은 물론 시장 상황도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우리는 이스탄불 보르사(Borsa) 상장 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았지만, 진행 과정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는 동안 시장에 계속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동안 여러분의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Amber Road Investors의 [Sinan Chin] (ph)에서 나왔습니다. "글로벌 크로스보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터키 시장 진출을 고려함에 따라 점유율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경영진의 확신을 이끄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고마워요, 신안님. 글로벌 크로스보더 플랫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주식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터키는 매우 경쟁력 있는 공급업체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글로벌 국경 간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절대적으로 강력한 플레이북을 가지고 있지만 터키 패션 및 가정과 같은 경쟁이 없으며 매우 경제적입니다. 둘째, 경제성은 터키에게 중요한 솔루션입니다. 우리는 화장품, FMCG, 휴대폰, 3차 품질 금속 품절 등의 카테고리에서 할부 결제가 가능한 유일한 온라인 회사입니다. 터키에서는 이것이 여전히 터키 온라인 쇼핑의 구매[식별할 수 없는] 1위 동인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는 모든 품질 지표를 통해 승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터키에서 전년 대비 NPS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경쟁을 하려고 합니다. 터키 고객의 기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줄 새로운 입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승리할 강력한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는 국경을 초월한 역량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고 있으므로 방금 [식별할 수 없음]의 테스트 환경에서 첫 번째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사업을 구축하기 위해 Jumia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터키 사업을 성장시키면서 국경 간 사업도 성장시킬 것입니다.
운영자
다음 웹캐스트 질문은 Lucerna Global Capital의 James Hayes가 보낸 질문입니다. 일련의 질문입니다. “통화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장에서 더 큰 경쟁자의 활동을 제한할 수 있는 다양한 규제 계획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해 주시겠습니까? 두 번째 질문은, 2025년 초에야 출시된 아이템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올해 말에 발효될 추가 규정이 있나요? 세 번째이자 마지막 질문은 마지막으로 해당 분기의 잉여현금흐름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잉여현금흐름 생성 용량이나 2024년 전체에 대한 중기적인 생각을 제공해 주실 수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닐한 오날 고케테킨
고마워요, 제임스.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따라서 2025년에는 터키에서 더 큰 경쟁사의 활동을 제한하는 다양한 규제 계획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중 첫 번째는 터키에서 라이센스 비용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정도 지분을 보유한 대규모 온라인 플레이어의 경우 정부에 라이센스 비용으로 지불해야 할 상당한 금액이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아시다시피 터키에서 Alibaba의 거점이었던 개인 상표가 금지되었습니다. 2025년 현재도 지속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광고 프로모션 감소의 지속적인 영향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말하고 싶은 세 가지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터키의 훨씬 더 민주적인 환경에서 시장의 대규모 경쟁업체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금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Seckin에 문의하겠습니다.
세킨 코서글루
질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시다시피 잉여현금흐름 생성에는 두 가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EBITDA이고 다른 하나는 순운전자본관리입니다. 우리는 1년 내내 EBITDA를 계속해서 성장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년 내내 현금 흐름의 핵심 요소를 개선할 것입니다.
네트워킹 자본 측면에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높은 이자율과 인플레이션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가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모든 회사는 더욱 집중적으로 운전 자본 요구 사항을 조사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부정적인 네트워킹 자본 사업을 계속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업이 계속해서 최고 수준으로 성장함에 따라 이는 또한 우리의 무료 현금 흐름을 증가시키는 두 번째 계층이자 핵심 기둥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분기마다 계절적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1년 전체를 기준으로 2024년에는 잉여 현금 흐름 위치를 계속 개선할 것입니다.
운영자
신사 숙녀 여러분, 이제 회의가 끝났으니 전화를 끊어도 됩니다.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오후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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