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 Inc (TSLA) 테슬라 2024년 2분기 실적 통화 기록 / 어닝콜 , 일론머스크 , 모델2 , 모델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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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Inc. ( NASDAQ:TSLA ) 2024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2024년 7월 23일 오후 5시 30분 ET

회사 참여자

Travis Axelrod - 투자자 관계 책임자
Elon Musk - 최고경영자
Vaibhav Taneja - 최고재무책임자
Lars Moravy - 부사장-자동차 엔지니어링
Ashok Elluswamy - 이사-자동 조종 소프트웨어

컨퍼런스 콜 참가자

윌 스타인 - 트루이스트 증권
벤 칼로 - 베어드
알렉스 포터 - 파이퍼 샌들러
댄 레비 - 바클레이스
페라구 피에르 - 뉴 스트리트
콜린 러쉬 - 오펜하이머
콜린 랭건 - 웰스 파고

트래비스 액슬로드

안녕하세요, 여러분. Tesla의 2024년 2분기 Q&A 웹캐스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투자자 관계 책임자 Travis Axelrod이고, 오늘은 Elon Musk, Vaibhav Taneja, 그리고 여러 임원이 함께합니다.

2분기 실적은 중부 시간 오후 3시경에 이 웹캐스트와 동일한 링크에 게시한 업데이트 데크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 전화 통화에서 우리는 사업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 미래 예측적 진술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견은 오늘까지의 예측과 기대에 근거합니다. SEC에 제출한 최근 서류에 언급된 것을 포함하여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제 사건이나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 전화 통화의 질의응답 시간 동안 질문과 후속 답변은 한 번으로 제한하십시오. 손들기 버튼을 사용하여 질문 대기열에 참여하십시오.

Q&A로 넘어가기 전에 Elon이 몇 가지 서두를 말합니다. Elon?

일론 머스크

감사합니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EV에서 대규모 채택 탐색을 보았고, 다른 사람들이 매력적인 EV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약간의 숙취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장에 진출한 경쟁 전기 자동차가 꽤 많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잘 되지 않았지만, EV를 매우 크게 할인했고, 이는 테슬라에게 약간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장기적인 문제로 보지 않지만, 사실 상당히 단기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전히 EV가 고객에게 가장 좋다고 확신하고 있으며, 세상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공기와 보트도 완전히 전기화된 운송 수단으로 향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너무나 많은 도전이 있었습니다. 테슬라 팀은 실행에 있어서 훌륭한 일을 했고, 우리는 기록적인 분기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에너지 저장 배치는 2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에너지 사업에 기록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AI 훈련 및 추론을 포함한 많은 미래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으며, 미래 제품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제품 로드맵에 대해서는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제품 발표 이벤트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내년 상반기에 더 저렴한 모델을 출시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바로 자율성입니다. 그 외에도 저희는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전기 자동차 생산업체입니다. 어쨌든 다른 회사들이 AI 로봇 스택의 다른 부분을 추구하는 동안 저희는 모든 부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비용 관리, 더 큰 규모, 더 빠른 출시 기간, 그리고 자율 주행차뿐만 아니라 Optimus와 같은 자율 휴머노이드 로봇에 적용되는 우수한 제품이 가능해졌습니다.

Full Self-Driving과 Robotaxi에 관해서, 우리는 2분기에 Full Self-Driving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었고, 버전 12.5가 출시를 시작하면서, 고객들은 감독되는 Full Self-Driving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에 있어서 단계적 개선을 경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전 12.5는 12.4의 매개변수의 5배이며, [알아들을 수 없음] 마침내 고속도로와 도시 스택을 병합했습니다. 그래서 고속도로 스택은 여전히 ​​이 시점에서 꽤 오래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마주치는 문제는 고속도로에서 종종 발생하지만, 12.5에서는 마침내 두 스택을 병합했습니다.

저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제로 시스템이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저는 모든 사람이 시스템을 더 잘 이해하고, 간단히 시도해 보고, 차가 운전하도록 하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차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할 일 중 하나는 새 차를 배달할 때와 서비스를 위해 차를 픽업할 때 사람들에게 사용 방법을 보여주고 블록 주변을 운전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일단 그것을 사용하면 계속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엄청난 수요를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무감독 완전 자율 주행도 엄청난 수요를 주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개입 사이의 마일을 늘리면, 감독 완전 자율 주행에서 무감독 완전 자율 주행으로 전환되고, V3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몇 달 동안 제품 공개의 종류에 대한 Robotaxi의 종류를 연기했습니다. 그것은 -- 10월 10일 말까지 10/10으로 변경되었고, 저는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을 만들고 싶었지만, 제 생각에는 -- Robotaxi의 종류, 우리가 -- 우리가 보여줄 주요한 것과 우리는 또한 몇 가지 다른 것들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래서 몇 달 뒤로 미루면서 Robotaxi를 개선하고 제품 공개를 위한 몇 가지 다른 것들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지금까지 가장 큰 훈련 클러스터를 수용할 Giga Texas의 남쪽 확장을 거의 완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Tesla AI 컴퓨터의 AI5를 위한 50,000대의 H100과 20,000대의 하드웨어에 대한 증분이 될 것입니다.

Optimus와 함께 Optimus는 이미 우리 공장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Optimus 생산 버전 1과 내년 초에 시작되는 한정 생산을 기대합니다. 이것은 Tesla 소비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내년 말까지 Tesla 공장에서 수천 대의 Optimus 로봇이 생산되어 유용한 일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2026년에 생산을 상당히 늘리고 그 시점에 우리는 외부 고객에게 Optimus 로봇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것은 Optimus의 생산 버전 2가 될 것입니다.

에너지 사업의 경우, 다른 어떤 것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 제약보다는 수요 제약입니다. 따라서 미국 공장의 생산을 늘리고 중국에 Megapack 공장을 짓고 있는데, 생산량이 약 두 배, 어쩌면 두 배 이상, 어쩌면 세 배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전반적인 진전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 시스템, 사람들이 이동하는 방식, 사람들이 경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엄청나지만 미래는 엄청나게 밝다고 생각합니다. 차량 측면과 Optimus에 대한 자율성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는 없습니다.

숫자가 미친 듯 들리지만, 저는 테슬라가 대량 생산하고 있으며, 무감독 MSD 덕분에 함대가 거대한 자율 함대처럼 운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치 평가도 미친 숫자로 치솟았습니다. ARK Invest는 5조 달러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아마 틀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Optimus는 그 숫자의 몇 배에 달하는 가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테슬라 팀의 뛰어난 실행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흥미로운 몇 년간을 기대합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Elon, 그리고 Vaibhav도 개회사를 합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감사합니다. Elon이 언급했듯이 Tesla 팀은 다시 한번 이 상황에 대처했고 모든 면에서 주목할 만한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기록 외에도 자동차 인도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훌륭한 분기 실적을 달성한 Tesla 팀 전체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자동차 사업 분야에서는 저렴함이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남아 있으며, 2분기에 우리는 지속적인 높은 이자율을 상쇄하기 위해 공제 금융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분기당 단위 수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가 이미 유사한 프로그램을 출시했기 때문에 3분기에도 지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전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경쟁력 있는 금융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테슬라를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즉, 여러분이 옆에서 기다리고 있다면, 나와서 차를 사세요.

우리는 규제 크레딧, 매출, 그리고 순이익에서 기록적인 분기를 보냈습니다. 순이익에서 자동차 마진은 연속적으로 평평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규제 크레딧에 대한 수요는 다른 OEM이 제조하고 판매하는 차량 종류에 대한 계획과 규정의 변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미국산 자동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회사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중국에서도 각 공장에 대한 공급망을 더욱 현지화하기 위한 여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저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장 매력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 번 충전으로 300마일 이상의 주행 범위를 가진 더 많은 여행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저희는 이것이 슈퍼차징 네트워크 확장과 함께 주행 범위 불안에 대처하는 올바른 전략이라고 믿습니다.

북미에서 FSD 가격이 개정된 이후로 생산 속도가 의미 있게 증가했으며, 기능 세트가 더욱 개선됨에 따라 이것이 차량 판매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Cybertruck의 영향을 제거했을 때 차량당 비용은 순차적으로 감소했습니다. 자재 비용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비용 측면에서 지연이 발생하고 이러한 감소는 이러한 자재로 제작된 차량이 인도될 때 손익 계산서에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Cybertruck과 Model 3의 생산을 계속 늘리고 있으며 원자재와 완제품에 대한 관세가 다양한 수준으로 부과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팀은 이를 상쇄하기 위해 열렬히 노력하고 있지만, 불행히도 단기적으로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에너지 사업의 잠재력에 대해 이야기했고, 지금은 시간이 지나면서 쌓인 기반이 예상한 결과를 낳고 있다는 사실에 흥분합니다. 에너지 저장 배치는 Megapack뿐만 아니라 Powerwall의 기여로 두 배 이상 증가하여 에너지 사업에 기록적인 매출과 이익을 가져왔습니다.

에너지 저장 백로그가 강합니다. 앞서 논의했듯이, 배치는 기간마다 변동하며, 일부 분기에는 큰 조각이 있고 다른 분기에는 감소가 있습니다. 저장 기가와트시의 인식은 단일 공장에서 전 세계 시장으로 단위를 보낼 때의 물류 타이밍, 고객 준비 상태 및 건설 활동의 EPC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업의 다른 부분으로 넘어가면, 서비스 및 기타 총이익도 서비스 활용도 개선과 충돌 수리 사업의 성장으로 인해 순차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재편의 영향은 다른 손익 계산서의 구조 조정에 반영되었습니다. 단순히 수평으로 설정하자면, 이는 약 6억 2,200만 달러의 비용으로, 이 기간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사람들이 우리가 재무에서 별도로 언급했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순차적으로, 추가 요금을 제외한 운영 비용은 AI 관련 활동 지출 증가와 더 높은 법률 및 기타 비용에도 불구하고 감소했습니다. CapEx 측면에서 2분기에 연속적으로 감소했지만, 50k GPU 클러스터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출을 늘리면서 올해 CapEx가 1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새로운 클러스터는 FSD 및 기타 AI 이니셔티브를 확장하는 역량을 크게 증가시킬 것입니다.

2분기에 13억 달러의 양의 자유 현금 흐름으로 돌아섰습니다. 이는 분기에 구조 조정 지불이 이루어졌고 분기를 300억 달러 이상의 현금과 투자로 마감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습니다. 다시 한번, 건물 선급금이 배치되면서 회사의 다음 단계로의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보람 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저는 Tesla 팀 전체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질의응답 세션

A -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Vaibhav. 이제 투자자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Roadster의 상태는 어떤가요?

일론 머스크

Roadster와 관련해서, 우리는 대부분의 엔지니어링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것이 몇 가지 있지만, 내년에 Roadster와 함께 생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뭔가 특별할 겁니다. 모든 것이 특별할 수도 있겠죠.

트래비스 액슬로드

엄청난.

일론 머스크

뭔가 특별할 거야. 내가 생각하는 모든 것과 같은 거야.

트래비스 액슬로드

환상적입니다. 다음 질문은 이미 다룬 Robotaxi 이벤트의 타이밍에 관한 것입니다. 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Robotaxi 라이드는 언제쯤 예상하십니까?

일론 머스크

제 생각에는, 그건 언제 첫 번째를 기대할 수 있을지, 언제 감독 없는 완전 자율 주행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일 뿐입니다. 분명히 어려운 일입니다. 과거에 제가 이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예측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현재의 추세를 기준으로 보면 개입 사이의 마일이 충분히 높아서 -- 인간을 훨씬 넘어서서 올해 말까지 감독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 할 수 없다면 정말 충격적일 겁니다. 그래서 개입 사이의 마일 곡선의 지점을 더하면 내년이 매우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 추세는 내년에 인간을 확실히 넘어설 것입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대단히 감사합니다. 세 번째 질문은 Cybertruck이 보는 모든 사람을 놀라게 하는 상징적인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사이버 차량 라인업을 사이버 SUV나 사이버 밴으로 확장할 계획이 있나요?

일론 머스크

수익 발표보다는 특정 제품 발표 이벤트가 있을 때에만 제품 발표를 제한하고 싶습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4680 배터리 셀 생산의 현재 상태는 어떻고 램프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라스 모라비

네, 4680 생산량은 2분기에 크게 증가하여 1분기보다 51% 더 많은 셀을 공급하는 동시에 COGS를 상당히 줄일 것입니다. 현재 주당 4680셀의 Cybertruck을 1,400대 이상 생산하고 있으며, 연말에 설정한 비용 패리티 목표에 맞춰 비용을 더욱 낮추면서 생산량을 계속 늘릴 것입니다. 대량 생산 장비에서 건조 양극 공정을 사용하여 최초의 검증 Cybertruck을 제작했는데, 이는 엄청난 기술적 이정표이며,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4분기에 건조 양극으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판매 비용이 사용 가능한 대안보다 상당히 낮아질 것입니다. 이는 4680 프로그램의 원래 목표였습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다음 질문은 Dojo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나요?

일론 머스크

네, Dojo, 저는 NVIDIA의 실행 능력과 하드웨어 역량에 엄청나게 감명을 받았다고 말하면서 이 글을 시작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NVIDIA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가 너무 높아서 GPU를 구하기가 종종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원할 때 최첨단 NVIDIA GPU를 실제로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꽤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이 우리가 Dojo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필요한 훈련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Dojo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고, Dojo를 통해 NVIDIA와 경쟁할 수 있는 길을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NVIDIA에 대한 수요가 너무 높고 -- 분명히 그들의 의무는 본질적으로 GPU 가격을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인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Dojo를 작동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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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다음 질문은 Optimus와 함께 어떤 종류의 액세서리가 제공될까요?

일론 머스크

-- Optimus는 지능이 높은 일반화된 휴머노이드 로봇이 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인간이 어떤 종류의 액세서리를 제공할 것인지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저 인간의 업무와 역호환되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액세서리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광고를 하지 않음으로써 테슬라를 소유하는 즐거움을 사람들에게서 빼앗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론 머스크

우리는 광고를 하지 않을 테니, 뭔가 말하고 싶으신가요?

바이바브 타네자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의 근본적인 신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만 말씀드리자면, 2분기 미국에서만 판매의 3분의 2 이상이 테슬라를 전혀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전달되었고, 이는 고무적입니다. 저희는 광고와 기타 인지 프로그램에 돈을 썼고 전략을 조정했습니다. 저희는 광고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하지는 않지만, 이것은 역동적인 플레이이며 아직 모든 옵션을 고갈시키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계속 조정할 계획이지만, 올해 하반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에너지 성장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개회사에서 이미 다루었으므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Giga Mexico의 업데이트된 타임라인은 무엇이며 처음에 생산될 주요 차량은 무엇입니까?

일론 머스크

글쎄요, 우리는 현재 Giga Mexico에 대해 준비 중입니다. 선거 후 상황이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트럼프는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멕시코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치적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존 공장의 용량을 상당히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Cybertaxi나 Robotaxi는 Giga Texas에 있는 우리 본사에서 현지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일론 머스크

그리고 내년 말에 출시될 옵티머스 버전 2의 경우, 옵티머스의 대량 생산 버전도 텍사스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몇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테슬라는 아직도 FSD 라이선스를 위한 OEM과 협상 중인가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완전 자율 주행에 대한 라이선스에 관심을 표명한 주요 OEM이 몇 개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OEM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논의의 세부 사항에 대해 언급할 수 없습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xAI에 투자하고 Grok을 Tesla 소프트웨어에 통합하는 것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나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가 xAI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고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완전 자율 주행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테슬라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xAI에 투자하는 것과 관련하여, 저는 그러한 투자에 대한 주주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주주가 그렇다면 확실히 그것을 지지합니다. 그룹은 아마도 그것에 대한 투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Grok을 테슬라 소프트웨어에 통합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분석가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Truist의 Will Stein이 했습니다. Will,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윌 슈타인

좋습니다.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질문은 마지막에 질문하신 질문과 약간 관련이 있습니다. 엘론, 저는 AI에 대한 당신의 강한 열정을 공유하고 테슬라가 이 기술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인정합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상용화에 대해 몇 가지 우려 사항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그 점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분기 내내 테슬라에 할당될 예정이었던 일부 AI 컴퓨팅 시스템을 xAI로 변경했다는 내용의 뉴스 기사가 있었습니다. 아니면 X로 변경했을 수도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몇 분기 전에, 기억하시겠지만, 저는 이 분야에서 엔지니어를 고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물었고, 당신은 이 엔지니어 중 일부가 당신이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일하기를 원했지만, 그들 중 일부는 테슬라에 있지 않고 대신 xAI 또는 아마도 다시 X에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래서 질문은, 당신의 자본 투자, AI R&D, AI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어떻게 이러한 다양한 벤처에 대한 배분 결정을 내리고 테슬라 소유자가 당신이 그들에게 실제로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그것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하게 만드느냐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일론 머스크

네, 제 말은, 당신이 GPU에 대한 아주 오래된 기사를 언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6~7개월 된 것 같습니다. 테슬라에서는 시도해 볼 곳이 없었기 때문에 테슬라 자본을 낭비했을 것입니다. 그냥 H100을 주문해야 했고 시도해 볼 곳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냥 -- 그게 -- 이건 테슬라의 xAI를 선택하자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테슬라 데이터 센터는 가득 찼습니다. 실제로 둘 곳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텍사스에 있는 테슬라 기가 공장의 사우스 확장을 완료하기 위해 24시간 내내 일해 왔습니다. 그 사우스 확장은 50,000대의 H100을 수용할 것이고, 우리는 H100 서버 랙을 그 자리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정말로 그것이 물리적으로 완료되어야 했습니다. 그냥 컴퓨팅을 주문할 수 없습니다. GPU를 주문하고 켤 수 없습니다. 데이터 센터가 필요합니다.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분명히 하고 싶은데, 그것은 테슬라의 이익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테슬라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었습니다. 테슬라가 켤 수 없는 GPU를 갖는 것이 쓸모가 없습니까? 그 South 확장은 GPU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건 이번 주에야 가능합니다. 우리는 GPU를 그곳으로 옮기고 온라인으로 가져올 것입니다.

xAI와 관련해서, AGI에서만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몇몇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발견한 것은 테슬라에 사람들을 모집하려고 할 때, 그들은 테슬라의 특정 문제가 아닌 AGI에서만 일하고 싶어하고,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스타트업에 가거나, 아니면 제가 관여하거나, 그들이 스타트업을 하고 저는 관여하지 않는 두 가지 선택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테슬라에 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테슬라에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렇습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네, 저는 AI가 광범위한 스펙트럼이라고 덧붙이고 싶습니다. 테슬라와 옵티머스처럼 풀타임으로 운전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많지만, 우리가 작업하지 않는 다른 스펙트럼의 AI가 있습니다. 다른 회사가 이 경우 시도하는 작업의 종류는 xAI입니다. 따라서 광범위한 스펙트럼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정한 것이 아닙니다.

일론 머스크

네. 그리고 다시 한번, 여기서 제 말을 반복하고 싶습니다. 저는 그들을 테슬라에 영입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AGI에서 일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요. 원하신다면요. 하지만 그들은 거부했습니다. 그때서야 ​​xAI가 만들어졌습니다.

윌 슈타인

정말 그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후속 질문을 하나 할 수 있다면, 내년에 출시할 예정인 새로운 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품 발표 장소가 아니라는 건 알지만, 초점에 대해 생각해보면 한편으로는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로드스터가 나올 것이라고도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만드는 차량과 비슷하지만 폼 팩터에 약간의 변경이나 개선 또는 다른 다양성이 있는 다른 제한적인 변형 모델을 기대해야 할까요? 내년이나 2년 안에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으로 예상해야 할까요?

일론 머스크

제품 발표에 대한 세부 사항을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오스본 효과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훌륭한 것을 발표하기 시작하면 단기 판매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훌륭한 제품을 만들 것입니다. 이야기의 끝.

트래비스 액슬로드

맞아요. 다음 질문은 Baird의 Ben Kallo가 합니다. Ben,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벤 칼로

안녕하세요.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익 기여에 대해 생각하고 에너지가 빠르게 성장하고 Optimus가 등장할 때, 장기적으로 전체 세그먼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자동차 수익이 전체 수익의 50%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제가 후속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귀하가 말씀하신 마지막 통화, 새로운 하드웨어에서의 분산 컴퓨팅에 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업데이트해 주시고, 일정과 고객이 컴퓨팅 파워와 자동차를 사용하도록 허락하는 데 대한 보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감사합니다.

일론 머스크

네, 몇 번이나 말했듯이, 저는 Optimus의 장기적 가치가 Tesla가 합친 다른 모든 것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간단히 말해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유용성을 생각해보세요. 저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그것을 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상에는 80억 명의 사람들이 있으니, 바로 80억 명입니다. 그리고 모든 산업용이 있는데, 아마 적어도 그만큼, 아니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장기적 수요가 200억 대를 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Tesla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휴머노이드 로봇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회사들이 그렇지 않은 제조에도 매우 능숙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 세계 AI의 세계적 리더들과 함께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재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대규모, 고효용, 일반화된 휴머노이드 로봇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장기적으로 대략적으로 추정한 것은 ARK [ph] Invest 분석에 따르면 자율 운송의 경우 시가총액이 5조 달러 정도이고, 일반 용도 휴머노이드 로봇의 경우 그보다 몇 배 더 많다는 것입니다. 그 시점에서 돈이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양성 AI 시나리오에서 우리는 상품과 서비스가 부족하지 않은 풍요의 시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원하는 것은 거의 무엇이든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향하고 있는 것은 매우 거친 미래입니다.

벤 칼로

분산 컴퓨팅에서는요?

일론 머스크

네, 분산 컴퓨팅, 꽤 명백한 일인 듯합니다. 분산 컴퓨팅이 흥미로운 부분은 하드웨어적으로 실행 가능한 차세대 테슬라 AI 트럭, 즉 AI5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추론 기능 측면에서 B200과 비슷하고 약간의 B200입니다. 내년 말에 생산을 시작하고 '26년에 생산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50~60시간 운전하는 자율 주행차가 있다 하더라도 일주일에 168시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100[알아들을 수 없음] 넷 컴퓨팅이 있는 것 같습니다. GPU보다 더 나은 단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PU는 단위로 그래프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당 100시간 이상의 AI 컴퓨팅, 함대, 차량 및 아마도 인간형 로봇의 일부 비율에서 분산 추론을 수행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 어느 시점에 AI5 이상을 탑재한 1억 대의 차량 함대가 있다면, AI 6과 7 등이 있고, 수십억 대의 인간형 로봇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엄청난 양의 추론 컴퓨팅이거나 컴퓨팅에서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형 로봇이나 자동차에 사용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이 그저 -- 그것이 -- 그것은 말할 수 있는 꽤 명백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쎄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더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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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Piper Alex의 Alex Potter가 합니다. Alex,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알렉스 포터

완벽합니다. 감사합니다. FSD 라이선싱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이전에 언급하셨는데,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OEM이 FSD를 기반으로 하는 자체 차량 플랫폼을 개발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간단한 플러그 앤 플레이 제안은 아닐 것입니다. 테슬라의 전기 아키텍처, 컴퓨팅, 센서 스택을 채택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오해하고 있다면 바로잡아 주세요. 다른 OEM과 어떤 종류의 협력 계약을 맺었다면 해당 계약에서 라이선싱 수익을 인정받기까지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까?

일론 머스크

네. OEM은 그렇게 빠르지 않습니다. 센서 세트는 없고 카메라만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AI 컴퓨터를 통합하고 360도 시야를 제공하는 카메라를 장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한 게이트웨이는 인터넷과 통신하고 테슬라 시스템과 통신하는 것과 같이 게이트웨이 컴퓨터도 필요합니다. 셀룰러 및 Wi-Fi 연결 기능이 있는 게이트웨이 컴퓨터, 테슬라 AI 컴퓨터, 7개의 카메라 또는 카메라가 아닌 360도 시야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이 움직이는 속도를 감안하면 대량으로 볼 수 있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알렉스 포터

좋아요, 좋아요. 제가 기대했던 것과 거의 비슷하네요. 그럼 여기서 후속 조치는, 만약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FSD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면, 언제 공개할 것 같나요? 계약에 서명했을 때 바로 공개할 것인가요, 아니면 여러 해가 지나고 차량이 출시될 준비가 된 후에 공개할 것인가요? OEM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어느 쪽이든 기쁠 것 같아요. 네, 어떤 종류의 합의를 맺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그 중 많은 것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그 지점에 도달하면 결정할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

그리고 분명히 관련성이 있는 거래의 종류는 OEM이 1년에 100만 대의 차량이나 상당한 규모로 이를 수행할 의향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1년에 10,000대나 100,000대와 같은 경우는 아닙니다. 우리는 스스로 그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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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Barclays의 Dan Levy가 합니다. Dan,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댄 레비

안녕하세요, 좋은 저녁입니다. 질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상하이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상하이는 비용이 저렴해서 수출 센터로 활용하고 있고, 그게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관세 시행을 감안할 때 전략이 어떻게 바뀔지, 아니면 전혀 바뀌지 않을지 감을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또한 중국에서 미국으로 배터리를 수입하는 방식이 관세를 감안할 때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일론 머스크

네. 서두에서 일부 내용을 다뤘던 것 같지만, 관세 측면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유럽 당국은 첫 번째 라운드에서 다른 특정 OEM을 샘플링하여 중국에서 유럽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 라운드에서 개별 심사에서는 우리를 선택하지 않았지만, 두 번째 라운드에서는 우리를 선택했습니다. 그들은 우리 공장을 방문했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협력하여 모든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중국에서 유럽으로 수입하는 전략을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 그리고 또 하나 주목할 점은 2분기에 우리는 베를린에서 모델별로 오른손으로 제작을 시작했고 영국에서도 납품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고 있지만 계속 조정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상하이에서 유럽으로 모델 3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전히 유럽 당국의 검토에 따라 이 모든 것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대안이 무엇인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그들과 협력했습니다. 글쎄요, 저희는 그들이 지금 부과한 것보다 더 나은 세율을 받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문자 그대로 진화하고 있으며, 저희는 가능한 한 빨리 이것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저는 또한 이 때문에 베를린이 대만과 제가 방금 언급한 영국과 같은 곳으로 더 많은 수입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셨을 것이라고 덧붙이고 싶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계속 변할 것이고, 우리는 그것에 대해 계속 적응할 것입니다.

댄 레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후속 조치로 Robotaxi 전략과 특히 주주 덱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 릴리스는 -- 게이팅 요소 중 하나는 규제 승인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규정을 찾아야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FMVSS인가요? 표준인가요? 그리고 전략은 어느 정도까지 바뀌나요? FSD는 전국적인 경계 없는 접근 방식을 더 많이 했습니다. Robotaxi 접근 방식은 말하자면 지리적으로 더 보호되고 주별 접근 방식에 의해 더 많이 주도되는 방식인가요?

일론 머스크

제 말은, 저희 솔루션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일반화된 솔루션입니다. Waymo가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을 보면, 그들은 고밀도 매핑이 필요한 매우 국한된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닙니다 --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급속한 확장 능력은 제한적입니다. 저희 솔루션은 어디에서나 작동하는 일반적인 솔루션입니다. 심지어 다른 지구에서도 작동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지구를 렌더링하면 새로운 지구에서도 작동합니다. 그래서 -- 저희의 경험상, 무언가가 충분히 안전하거나 인간보다 상당히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하면, 이런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규제 기관이 해당 기능의 배치를 지원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 만약 여러분이 많은 -- 예, 만약 여러분이 미래에 감독되지 않는 FSD가 인간보다 더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십억 마일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대해 반박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규제 기관이 실제로 그것을 방해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 그들은 -- 도덕적으로 승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규제 승인이 제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북미 밖에서 배치된 이것의 자율 주행 기능은 북미에서 배치된 것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따라서 버전 12.5와 함께, 그리고 아마도 12.6과 함께, 하지만 곧 우리는 유럽, 중국 및 기타 국가에서 테슬라 감독 FSD에 대한 정기적인 규제 승인을 요청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연말 전에 그것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분명히 그 지역에서 유용한 수요 동인이 될 것입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고맙습니다. 그냥 …

일론 머스크

계속하세요, 트래비스.

트래비스 액슬로드

Elon이 말했듯이 규제 승인 측면에서 차량은 미국에서 FMVSS에 의해 관리되며 이는 50개 주 전체에서 동일합니다. 도로 규칙은 50개 주 전체에서 동일합니다. 따라서 일반화된 솔루션을 만들면 합리적으로 50개 주 전체에 배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운송 회사가 되거나 세금을 부과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주 및 지방 및 시정촌 수준의 규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을 도로에 올리는 것과 관련하여 이는 모두 연방 정부의 문제이며 이는 데이터와 차량 자체에 대해 방금 제안한 내용과 매우 일치합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 덧붙이자면, 엔드투엔드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위치에 대한 가정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국가의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고, 거기서도 똑같이 잘 수행되는 것처럼, 미국 특유의 코드는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모두 미국에서 오는 데이터일 뿐입니다.

일론 머스크

네. 그 쇼의 끝까지, 우리는 인간으로서 다른 나라로 가서 그 나라에서 어느 정도 합리적인 평가를 받고 운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FSC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식입니다. 네, 정확히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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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요. 고맙습니다 여러분. 다음 질문은 Canaccord의 George가 합니다. George,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조지 지아나리카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도 규제 문제에 대해 잠깐 더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사과와 오렌지를 비교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GM은 페달과 휠이 없는 차량을 취소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회사에 따르면, 그들의 결정은 규제 환경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내려졌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해하는 바에 따르면,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제가 틀렸을 수도 있지만, 대중의 이미지에 최소한 보여진 로보택시도 페달과 휠이 없습니다. 페달이나 휠이 없는 그런 차량을 배치하는 경우 다른 규제 문제가 있습니까? 그리고 그것은 전통적인 테슬라 차량의 일반적인 FSD와 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론 머스크

글쎄요, 그들이 취소하는 진짜 이유는 GM이 작동하게 할 수 없기 때문이고, 규제 기관이 규제 기관을 비난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오도된 일입니다. 왜냐하면 Waymo는 그 시장에서 아주 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들의 기술이 그리 멀지 않다는 것입니다.

조지 지아나리카스

맞아요. 그리고 아마도 후속 조치로, 당신이 언급했던 것 같은데, FSD 수강료는 당신이 가격을 낮춘 후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감사합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네, 우리는 [알아들을 수 없음]을 공유했습니다. 의미 있는 증가를 보았습니다. 저는 구체적으로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낮은 기반에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격려적인 결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엘론이 말했듯이, 실제로 사용하기 전까지는 말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번 자동차가 배달될 때마다 사람들에게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작동하는 것을 보면 얼마나 좋은지 깨닫게 되니까요.

제 말은, 한 가지 예를 들어드리자면, 다시 말씀드리자면, 편향된 예가 있지만, 저는 거의 매일 공장으로 20마일 이상 출퇴근합니다. 최신 스택에서는 개입이 전혀 없고, 카드가 문자 그대로 저를 운전해갑니다. 그리고 특히 최신 버전에서는 눈의 움직임도 추적하고 있어서 선글라스를 쓰지 않는 한 스티어링 휠 지연이 거의 없습니다.

일론 머스크

글쎄요, 선글라스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러면 운전할 수 있을 겁니다. 선글라스를 쓰고 차를 운전할 수 있을 겁니다.

조지 지아나리카스

예.

일론 머스크

그래서 -- 하지만 저는 뉴욕이나 보스턴 도심에 살고 운전을 전혀 하지 않는 똑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그리고 FSD에 대해 물었을 때, 저는 그냥 차를 사서 시도해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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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New Street의 Pierre가 합니다. Pierre,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페라구 피에르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Robotaxi에 대한 내용인데, 보편적인 솔루션이 있으면 규제 승인을 받고 결국 마일을 늘리고 계산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걸 완벽히 이해합니다. 그리고 제 질문은 배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입니다. 저는 여전히 어디든 운전할 수 있는 차가 있으면 저를 대체할 수 있고 택시를 대체할 수 있지만, 적절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특정 규모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도로에 많은 차량이 있다는 뜻이고, 차량을 유지 관리하고, 돌볼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제 질문은, 이미 그 작업을 진행 중이신가요? 배포 계획이 어떤지 이미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것은 Tesla만의 테스트 계획인가요, 아니면 그렇게 하기 위해 파트너, 지역 파트너, 글로벌 파트너를 찾고 계신가요? 간단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일론 머스크

네. 테슬라 네트워크일 뿐입니다. 문자 그대로 테슬라 앱을 열고 자동차를 불러서 다시 보내서 당신을 태워서 어딘가로 데려다주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곧 전담 글로벌 자율 주행 차량이 700만 대 정도 될 겁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1,000만 대가 넘을 것이고, 그 다음에는 2,000만 대가 넘을 겁니다. 엄청난 규모죠. 그리고 자동차는 인간 운전자와 달리 24시간 내내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기본적으로 즉각적인 확장이 가능하다면 말이죠.

그리고 이건 차량대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Airbnb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차량대에서 사용하도록 허용하거나, 취소하고 다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차량대에서 항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대에서 일부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그러면 Tesla가 수익을 고객과 공유합니다. 하지만 Tesla 차량의 거대한 차량대를 거대한 Airbnb와 동등한 차량대, 바퀴 달린 Airbnb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제 말은, 그럼 추가로 테슬라를 위해 테슬라가 소유하고 차량대에 추가할 차량을 몇 대 만들 것입니다. 제 생각엔 우버와 비슷할 겁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테슬라 네트워크가 될 겁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구매할 때마다 중요한 조항을 넣었는데, 테슬라 차량은 테슬라 차량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3자가 자율 주행을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페라구 피에르

좋아요. 그리고 그 규모가 점진적으로, 즉 자동차 몇 대만 있는 도시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차의 수를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Uber가 일반적으로 이미 제공하고 있는 것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있는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달해야 할 임계 질량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론 머스크

아마 제가 그렇지 않을 겁니다. 제가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 차량 전체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물론 차에 돈을 갖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각적인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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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은 Oppenheimer의 Colin에게서 왔습니다. Colin,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콜린 러쉬

미안합니다. 에너지 저장에 대한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공급이 부족하고 고정 저장이 있는 상황에서 가격 책정 전략과 포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대형 시스템 중 일부가 도매 전력 시장을 상당히 의미 있게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어떤 지리적 영역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바이바브 타네자

그러니까, 우리는 시장에서 많은 플레이어들과 함께 일하고 있고, 우리의 파이프라인은 사실 꽤 깁니다. 그리고 실제로 매우 -- 실제로 납품이 시작되는 계약을 맺는 측면에서 긴 끝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는 좋은 가격 레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Mike, 이것에 대해서도 말해주세요.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회사 대표

네, 저는 자동차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중국 OEM과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전력과 에너지를 판매하기 위한 계약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해야 하는 곳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말 강력한 계약 분기를 보냈고 2025년과 2026년을 위한 백로그를 계속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에서 우리가 있는 위치에 대해 꽤 확신합니다. 우리는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자체 전력 전자 장치와 사이트 수준 제어 장치가 있는 완전히 통합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꽤 강력한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

바이바브 타네자

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사람들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측면은 Megapack에서 제공하는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맞죠?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만 제공되는 고유한 제안이며, 우리는 그것을 다른 것들과도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은 우리에게 경쟁자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우위를 제공합니다.

일론 머스크

네, 우리는 고객이 혼합 솔루션을 짜맞출 수 있는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그들은 그 솔루션을 선택하지만, 그게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회사 대표

네, 그리고 우리는 글로벌 규모에서 포화 상태를 실제로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장에서 포화 상태가 약간 있지만, 그리드 수요가 예상보다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시장이 열리고 있는 것을 더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시장을 열어줍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네, AI 컴퓨터 측면에서도 그렇죠? 이 GPU는 이미 정말 강력하고, 데이터 센터 백업과 같은 용도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양이 꽤 큰 규모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콜린 러쉬

네. 고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이어지는 것은 4680 프로세스 기술과 역할 대 역할 프로세스입니다. 장비 공급업체에 대한 소식이 있습니다. 그러한 중요한 프로세스 기술 단계 중 일부를 중심으로 잠재적으로 증분 공급업체를 적격화하는 데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라스 모라비

네, 그 문제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공급업체 중 한 곳과 소송을 진행 중이신 것 같은데, 4680을 출시하는 데는 영향이 없을 것 같습니다. 기술 분야에서 IP 입지가 매우 강하고, 사용하는 장비 대부분은 자체 설계이고 일부는 자체 제작입니다. 따라서 IP 스택을 가져와서 필요하면 다른 사람에게 제작을 맡길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닙니다.

일론 머스크

네. 저는 사람들이 그리드 저장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될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정말로 [알아들을 수 없음]을 좋아합니다. 저는 이 수요를 아마도 몇 배나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실제 에너지, 예를 들어 미국 그리드의 총 에너지 출력은 발전소가 안정된 상태로 작동할 수 있다면 현재 생산하는 에너지 양의 최소 2~3배가 됩니다. 왜냐하면 엄청난 격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력 생산의 에너지 측면에서 피크에서 트로프까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드가 정전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일년 중 최악의 날, 가장 추운 날 또는 가장 더운 날의 최악의 분에 부하를 지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나머지 시간, 나머지 기간 동안은 엄청난 초과 발전 용량이 있지만 그 에너지를 저장할 방법이 없습니다. 배터리 팩을 추가하면 이제 발전소를 정상 상태에서 가동할 수 있습니다. 정상 상태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주어진 그리드가 일년 내내 누적 에너지 측면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현재 생산하는 것의 최소 두 배, 어떤 경우에는 세 배를 생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엘론. 다음 질문은 웰스 파고의 콜린 랭건이 합니다. 콜린, 음소거를 해제해 주세요.

콜린 랭건

오, 좋아요.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말이 들리시나요?

트래비스 액슬로드

예.

콜린 랭건

네. 죄송합니다. 트럼프가 이기면 IRA가 삭감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엘론, 당신은 테슬라가 EV 보조금으로 살아남지 못한다고 온라인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하지만 IRA가 없어지면 테슬라가 많은 지원을 잃을 때? 모델 Y3와 Y는 고객을 위해 IRA 지원을 받고, 배터리는 생산 세액 공제를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하나만, IRA가 끝나면 단기적으로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명확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왜 부정적이 아닐 수 있을까요? 그리고 현재 IRA와 관련된 지원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일론 머스크

저는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경쟁사들에게는 파괴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 그리고 그것은 테슬라에 약간의 타격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실제로 테슬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 추측입니다. 네 -- 하지만 저는 이전에 수익 전화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테슬라의 가치는 압도적으로 자율성입니다. 이러한 다른 것들은 자율성과 관련하여 잡음 속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테슬라가 자동차 자율성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 사람은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그들은 테슬라 주식을 팔아야 합니다. 테슬라가 자율성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어야 하고, 테슬라 주식을 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다른 모든 질문들은 잡음 속에 있습니다.

바이바브 타네자

네, 제 말은, 몇 가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이걸 추가하겠습니다. 결국, 우리가 사업을 볼 때, 우리는 항상 IRA가 있는지 없는지 보고, 보조금 없이도 사업이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보든 말입니다. 그리고 그게 우리가 항상 모든 것을 모델링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내부적으로도 배터리 비용을 볼 때에도 그렇습니다. 네, 저는 --, 우리가 얻는 제조 크레딧이 있지만, 우리는 항상 "좋아요, 더 높은 혜택이 없다면 어떡하죠? 그런 환경에서 어떻게 운영할까요?"라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그리고 엘론이 말했듯이, 우리는 확실히 그 측면에서 경쟁사에 비해 큰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제공했고, 수년에 걸친 숫자에서 그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의 근본적인 규모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자율성을 더하면, 말했듯이, 단기적으로 생각하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트래비스 액슬로드

알겠습니다. 오늘은 불행히도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모든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다음 분기에 다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일론 머스크

훌륭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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