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phabet Inc. ( NASDAQ:GOOG ) 2024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2024년 7월 23일 오후 4시 30분 ET
회사 참여자
Jim Friedland - IR 이사
Sundar Pichai - CEO 및 이사
Philipp Schindler - SVP 및 최고 사업 책임자
Ruth Porat - 사장, 최고 투자 책임자, 수석 부사장 및 CFO
컨퍼런스 콜 참가자
Brian Nowak - Morgan Stanley
Doug Anmuth - JPMorgan
Michael Nathanson - MoffettNathanson
Eric Sheridan - Goldman Sachs
Ross Sandler - Barclays
Stephen Ju - UBS
Justin Post - Bank of America
운영자
환영합니다. 알파벳 2024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모든 참석자는 청취 전용 모드에 있습니다. 발표자 프레젠테이션 후 질의응답 세션이 진행됩니다. [운영자 지침]
이제 오늘의 연사인 투자자 관계 책임자 짐 프리드랜드에게 컨퍼런스를 넘겨드리고자 합니다. 계속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짐 프리드랜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Alphabet의 2024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Sundar Pichai, Philipp Schindler, Ruth Porat가 함께합니다. 이제 Safe Harbor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오늘 당사의 사업, 운영 및 재무 실적과 관련하여 내리는 일부 진술은 미래 예측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술은 여러 위험과 불확실성이 따르는 현재의 기대와 가정에 근거합니다.
실제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를 포함하여 양식 10-K 및 10-Q를 참조하십시오. 당사는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 통화에서 GAAP 및 비GAAP 재무 측정치를 모두 제시합니다. 비GAAP에서 GAAP 측정치로의 조정은 오늘의 수익 보도 자료에 포함되어 있으며, abc.xyz/investor에 있는 투자자 관계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되고 대중에게 제공됩니다.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저희의 코멘트는 연간 비교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저는 Sundar에게 전화를 넘기겠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고맙습니다, 짐. 그리고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분기의 실적에 정말 만족합니다. 검색에서 엄청난 지속적인 모멘텀을 보였고, AI 이니셔티브가 새로운 성장을 주도하면서 클라우드에서 큰 진전을 보였습니다. 검색은 또 다른 훌륭한 분기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제품 혁신 측면에서 AI 개요에서 큰 진전을 보고 있습니다.
2분기에 클라우드는 몇 가지 주요 이정표에 도달했습니다. 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고, 동시에 분기 영업 이익도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연초부터 클라우드 고객을 위한 AI 인프라와 생성형 AI 솔루션은 이미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으며 200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에 말씀드렸듯이, 우리는 앞으로의 AI 기회에 대해 독특하게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연구 및 인프라 리더십은 제품 팀이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사내 전략을 추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모델 구축 전문성과 결합하여 기술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에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칩에서 에이전트에 이르기까지 AI 스택의 모든 계층에서 혁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엄청난 강점입니다. 우리는 이 리더십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I/O, Cloud Next, Google Marketing Live에서 발표한 내용에서 강조되었으며, 여기서는 그 중 많은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오늘은 검색부터 시작해서 AI 모멘텀에 대해 더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고, 그다음에는 클라우드, YouTube, 마무리 생각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우리는 여러 기술적 변화에 따라 Google 검색을 재구성하고 확장해 왔습니다. AI를 통해 더 많은 유형의 검색 쿼리에 대한 더 나은 응답을 제공하고 새로운 검색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검색 사용 증가와 결과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증가를 포함하여 AI 개요를 출시하면서 테스트에서 긍정적인 추세가 계속되는 것을 보고 기쁩니다.
복잡한 주제에 대한 도움을 찾는 사람들은 더 많이 참여하고 AI 개요를 위해 계속 돌아옵니다. 그리고 18~24세의 젊은 사용자들이 AI 개요를 사용하여 검색을 사용할 때 참여도가 더 높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웹 전반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는 접근 방식을 계속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I 개요 위나 아래에 게재되는 광고는 사람들이 조치를 취하고 기업과 연결할 수 있는 귀중한 옵션을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개요를 넘어 AI는 우리가 처리할 수 있는 쿼리 유형을 확장하고 강력한 새로운 검색 방법을 열어줍니다. Lens를 통한 시각적 검색이 그 중 하나입니다. 곧 Lens로 비디오를 찍어서 질문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Lens의 AI 개요가 전반적인 시각적 검색 사용량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Circle to Search가 있는데, 현재 1억 대 이상의 Android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AI 투자에서 엄청난 추진력을 보고 있습니다. 150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현재 개발자 도구에서 Gemin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최근 그 어느 때보다 더 유능하고 효율적인 새로운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Gemini는 이제 4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각 모델은 자체 사용 사례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데이터 센터에서 기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효율적으로 실행되는 다재다능한 모델 제품군입니다. 토큰 200만 개로, 지금까지의 모든 대규모 기반 모델 중 가장 긴 컨텍스트 창을 제공하여 다른 모델에서는 처리할 수 없는 개발자 사용 사례를 지원합니다. Gemini는 Google의 자체 제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월간 사용자가 20억 명이 넘는 6가지 제품 모두 현재 Gemini를 사용합니다. 즉, Google이 진정으로 모든 사람에게 AI를 제공하는 회사라는 의미입니다.
Gemini는 검색, 작업 공간, Google 메시지 등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I/O에서 Gmail과 Google Photos에 곧 추가될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곧 사진에 "작년에 파리의 레스토랑에서 뭐 먹었지?"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미래를 엿보려면 I/O에서 Project Astra를 보셨기를 바랍니다. 다중 모드 이해와 자연스러운 대화 기능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항상 범용 에이전트를 만들고 싶었고, 이것이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초기 모습입니다.
당사의 AI 제품 발전은 당사의 오랜 연구 리더십 기반과 글로벌 인프라 네트워크에서 비롯됩니다. 2분기에 당사는 말레이시아에서 첫 번째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지역을 발표했으며, 아이오와, 버지니아, 오하이오에서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당사의 TPU도 여기에서 중요한 투자 대상입니다. Trillium은 당사의 맞춤형 AI 가속기의 6세대이며, 지금까지 당사의 TPU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고 에너지 효율성이 가장 높습니다. 칩당 최대 컴퓨팅 성능이 거의 5배 증가하고 TPU v5e에 비해 에너지 효율성이 67% 더 높습니다. 최신 Nvidia Blackwell 플랫폼은 2025년 초에 Google Cloud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AI에 대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견고하고 효율적인 인프라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 계속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수행하면서 최우선 순위에 리소스를 할당하여 용량을 계속 생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AI 모델의 효율성을 끊임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분기에는 AI 개요의 핵심 모델 크기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을 포함하여 품질을 개선했으며, 동시에 대기 시간을 개선하고 제공되는 AI 개요당 비용을 일정하게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비용과 대기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쿼리의 복잡성에 맞는 적절한 모델 크기를 맞추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와 별도로, 우리는 하이브리드 인력과 지역 사회의 현재 및 미래 요구 사항에 맞게 측정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 Cloud입니다. 우리는 히타치, 모토로라 모빌리티, KPMG와 같은 선도적인 브랜드를 확보하면서 강력한 고객 관심을 계속 보고 있습니다. Oracle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은 대규모 고객 기반에 대한 공동 제공을 크게 확대했습니다.
우리의 모멘텀은 Essential AI와 같은 AI 스타트업에 모델과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선도적인 비용 성능을 제공하는 AI 인프라에서 시작됩니다. Cloud Next 이후 새로운 진전으로 근본적인 차별화를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앞서 언급한 Trillium과 A3의 네트워킹 대역폭을 두 배로 늘리는 Nvidia H100 GPU로 구동되는 A3 Mega가 포함됩니다.
당사의 엔터프라이즈 AI 플랫폼인 Vertex는 Deutsche Bank, Kingfisher, 미 공군과 같은 고객이 강력한 AI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난달에 당사는 여러 가지 새로운 진전을 발표했습니다. Uber와 WPP는 고객 경험 및 마케팅과 같은 분야에서 Gemini Pro 1.5와 Gemini Flash 1.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Anthropic의 Claude 3.5 Sonnet과 Gemma 2, Llama, Mistral과 같은 오픈 소스 모델을 포함한 타사 모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합니다. 당사는 Google 검색을 통해 그라운딩을 제공하는 유일한 클라우드 공급업체이며, Moody's, MSCI, ZoomInfo 등을 통해 그라운딩 기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업셀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대화형 AI 플랫폼은 Best Buy와 Gordon Food Service와 같은 고객을 돕고 있습니다. Gemini for Workspace는 Click Therapies가 타깃 디지털 치료법을 구축하면서 환자 피드백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사의 AI 기반 에이전트는 또한 고객이 더 나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찾고, Gemini를 사용하여 조직을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Wipro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Gemini 코드 지원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더 빠르게 개발, 테스트 및 문서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ercado Libre의 데이터 분석가는 BigQuery와 Looker를 사용하여 용량 계획을 최적화하고 더 빠르게 배송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보안 위험은 계속 가속화되고 침해 건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모두가 매일 뉴스에서 보고 있으며 [Mandiant 팀](ph)이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동 시간, 품질 관리 및 안정성에 대한 강력한 실적 덕분에 Google Cloud는 Fiserv 및 Marriott International과 같은 조직에서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선택이 되었습니다.
2분기에 보안 포트폴리오 전반에 AI를 주입하여 TELUS가 선제적 보안 태세를 강화하도록 도왔습니다. YouTube로 넘어가서, YouTube는 명확한 전략에 집중하여 크리에이터를 방대한 청중과 연결하고 광고와 구독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광고주가 원하는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번 분기에는 훌륭한 브랜드 캐스트가 있었고, Philip이 더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서의 진전에 만족합니다. Nielsen에 따르면 YouTube는 미국 스트리밍 시청 시간에서 1위를 유지했습니다.
연결된 TV에서 YouTube 샷의 조회수가 작년에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크리에이터가 캡션을 추가하고 일반 비디오를 샷으로 전환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은 Android와 Pixel입니다. 몇 주 전에 Samsung의 Galaxy Unpacked 이벤트에 참여했고, Samsung의 새로운 기기에는 Android에서 최신 AI 기반 Google 업데이트가 포함될 것이라고 공유했습니다. 정말 좋은 이벤트였습니다.
8월에 열리는 Made by Google 이벤트가 기대됩니다. Android와 Pixel 포트폴리오 기기에 대해 공유할 내용이 많을 겁니다. Pixel 라인은 잘 되고 있습니다. 최근 최신 Google Tensor G3 칩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Pixel 8a를 출시했습니다. Circle to Search, Best Take, Gemini 기반 AI 어시스턴트와 같은 아름다운 AI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른 면에서는 Waymo가 이룬 진전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진정한 리더이며 사용자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Waymo는 지금까지 200만 건 이상의 여행을 제공했고 공공 도로에서 2,000만 마일 이상의 완전 자율 주행을 했습니다. Waymo는 현재 주로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에서 50,000건 이상의 주당 유료 공공 승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6월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대기자 명단을 제거하여 누구나 승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전석에 사람이 없는 완전 자율 주행 테스트는 베이 지역의 다른 지역에서 진행 중입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오늘이 Ruth의 마지막 실적 발표 전화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Google과 Alphabet에서 가장 오랫동안 CFO로 일한 그녀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그녀의 새로운 역할에서 그녀와 계속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새로 임명된 CFO Anat Ashkenazi를 환영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녀는 다음 주에 시작하며, 다음 분기에 전화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2분기에 훌륭한 성과를 거둔 전 세계 직원과 파트너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 필립.
필립 쉰들러
감사합니다, Sundar, 안녕하세요 여러분. 실적부터 시작해서, Google Services는 분기별로 739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이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수치입니다. 검색 및 기타 매출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으며, 소매 부문의 성장이 주도했고, 그 뒤를 금융 서비스가 이었습니다. YouTube 광고 매출은 성장과 브랜드, 그리고 직접 반응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네트워크 매출은 전년 대비 5% 감소했습니다.
구독, 플랫폼, 기기에서 연간 매출은 14% 증가했으며, 이는 YouTube 구독의 강력한 성장에 힘입은 것입니다. 나머지 발언에서는 두 가지 주제를 두 번 클릭하고 싶습니다. 첫째, 마케팅 프로세스 전반에 AI를 적용하여 더욱 강력한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YouTube가 선도적인 멀티 포맷 플랫폼이라는 위치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기업에 더 많은 성과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적용하는 방법 중 일부를 공유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2분기에는 사용자, 개발자, 크리에이터, 고객을 만나고 배울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회가 있었습니다. I/O에서 Brandcast, Google Marketing Live, Can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가 AI를 비즈니스에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번 분기에는 광고주가 AI를 활용하고 고객과 사용자의 변화하는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돕는 30개 이상의 새로운 광고 기능과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Search, PMax, DemandGen, Retail에서 AI를 적용하여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고, 크리에이티브 자산 제작을 개선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리테일러는 자산의 깊이와 폭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AI 기반 기능을 환영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롭고 사용하기 쉬운 상인 센터의 일부로 Product Studio를 확장하여 모든 사업 소유자에게 Google AI의 힘을 제공하는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AI에서 제품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배경에 파리 스카이라인이 있는 이 제품을 특징으로 하면 Product Studio에서 캠페인에 적합한 자산을 생성합니다.
저는 또한 다른 많은 새로운 AI 기반 기능에 대한 고객으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우리는 베타 테스트, 가상 시도 및 쇼핑 광고를 진행 중이며 올해 말에 광범위하게 출시할 계획입니다. 피드백에 따르면 이 기능은 다른 이미지보다 60% 더 높은 고품질 뷰를 얻고 리테일러 사이트로의 클릭 아웃이 더 높습니다. 리테일러는 구매 결정과 반품 감소를 촉진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좋아합니다.
AI 기반 수익 최적화 도구가 성과 최대화 및 표준 쇼핑 캠페인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광고주는 수익 최적화 및 스마트 입찰을 사용하여 수익 전용 입찰에 비해 평균 15%의 수익 증가를 경험합니다. 마지막으로 DemandGen은 향후 몇 달 안에 Display in Video 360 및 Search Ads 360에 새로운 생성 이미지 도구를 출시하여 소셜 마케터를 위한 놀라운 고품질 이미지 자산을 만듭니다.
GML에서 말했듯이, Search 또는 PMax와 함께 사용할 경우 DemandGen은 평균 14% 더 많은 전환을 제공합니다. 업계 전반에서 보고 있는 사용 사례는 이러한 AI 지원 제품이 성과를 개선하는 데 엄청난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두 가지 예를 간단히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고급 보석 리테일러인 Tiffany는 홀리데이 시즌에 DemandGen을 활용하여 고려 사항과 카드에 품목을 추가하고 약속을 예약하는 것과 같은 작업에서 2.5%의 브랜드 상승을 확인했습니다.
캠페인은 소셜 미디어 벤치마크에 비해 클릭당 비용을 5.6배 더 효율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Google 마케팅 팀은 DemandGen을 사용하여 YouTube, Discover, Gmail에 게재된 Pixel 8 캠페인에 대해 약 4,500개의 광고 변형을 만들어 거의 4분의 1의 비용으로 두 배의 클릭률을 달성했습니다. 고객을 위한 광고 제품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기존 시스템과 제품을 개선된 모델로 계속 발전시켜 추가적인 성과 향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단 6개월 만에 AI가 품질, 관련성, 언어 이해에 대한 개선을 통해 스마트 입찰을 사용하는 광고주의 Broad Match 성과가 10%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검색 캠페인에서 Broad Match와 스마트 입찰에 PMax를 도입한 광고주는 비슷한 비용으로 평균 25% 이상 더 많은 전환 또는 가치를 얻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피드백을 활용하여 제품 전반에 걸쳐 혁신을 추진할 것입니다. 들으시다시피, 저는 광고의 AI 시대에 대해 계속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YouTube로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YouTube를 창작, 시청, 수익 창출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 만들기 위한 저희의 접근 방식에 대해 이전에 이야기했습니다. 첫째, 창작에 가장 적합한 장소입니다. YouTube를 다른 모든 플랫폼과 차별화하는 것은 크리에이터와 팬과의 연결입니다.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시청하기 위해 채널을 맞추는 청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주 전 Mr. Beast의 채널은 3억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다음으로, 시청하기 가장 좋은 곳입니다. CTV에 대한 장기 투자는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CTV의 조회수는 지난 3년 동안 130% 이상 증가했습니다. Nielsen에 따르면 YouTube는 17개월 연속으로 미국 TV 화면에서 가장 많이 시청되는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모든 미디어 회사와 이들의 결합된 TV 시청률을 살펴보면 YouTube는 Disney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시청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은 스포츠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스포츠의 경우 YouTube에서 CTV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가장 좋은 곳입니다. YouTube의 CTV는 강력한 시청 시간 증가, 시청자 및 광고주 혁신, 선형 TV에서 YouTube로의 브랜드 광고 예산 전환의 조합으로 계속해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통신, 가정 및 개인 관리 등 수직 분야에서 가장 큰 광고주가 광고 및 유기적 통합을 위해 크리에이터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Verizon은 YouTube 크리에이터와 Verizon 고객과 협력하여 사람들의 삶에 맞게 플랜과 제공 사항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AI 기반 형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길이와 방향으로 스케치를 만들어 적절한 시청자에게 적절한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하고 사람들을 사이트로 유도했습니다. Verizon의 크리에이터 광고는 다른 광고에 비해 CPA가 15% 낮고 전환율이 38% 높았습니다.
Shorts로 넘어가겠습니다. 지난 분기에 저는 미국에서 YouTube Shorts의 수익 창출률이 인스트림 시청 대비 건강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공유했습니다. 이번 분기에도 Shorts 수익 창출이 개선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그렇습니다. 또한 작년 4분기에 출시한 Shorts의 브랜드 광고에서 매우 고무적인 기여를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쇼핑에 대한 몇 마디. 작년에 시청자들은 쇼핑 관련 동영상을 300억 시간 시청했고, 사람들이 쇼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25% 증가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쇼핑은 여전히 투자의 핵심 영역입니다. GML에서 YouTube 쇼핑에 여러 제품 업데이트를 출시하여 크리에이터가 시청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에는 크리에이터가 동영상에서 제품을 태그하여 시청자가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 태그 지정, 제품 컬렉션, 새로운 제휴 허브가 포함되었습니다. 제휴 허브는 크리에이터가 브랜드의 거래 및 프로모션 혜택을 찾고 제휴 수익을 추적할 수 있는 원스톱 숍입니다.
이것으로, 저는 Google의 모든 곳에 있는 엄청난 헌신과 고객 및 파트너의 지속적인 협력과 신뢰에 큰 감사를 표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리고 Ruth, 수년간 놀라운 리더십과 파트너십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루스 포랫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필립과 선다르. 검색 및 클라우드의 성과와 비용 기반을 지속 가능하게 재설계하려는 지속적인 노력 덕분에 또 다른 강력한 분기를 보냈습니다.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제 의견은 2분기의 연간 비교에 관한 것입니다. 알파벳 수준의 결과로 시작하여 세그먼트 결과로 이어지고 전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2분기에 당사의 통합 매출은 847억 달러로 14% 증가했고, 불변 환율 기준으로 15% 증가했습니다. 검색은 매출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경비 측면에서 총 매출 비용은 355억 달러로 11% 증가했습니다. 기타 매출 비용은 221억 달러로 14% 증가했으며, 증가는 주로 콘텐츠 취득 비용에 의해 주도되었고, 그 다음으로 감가상각비와 소급적으로 적용된 캐나다 디지털 서비스 세의 영향이 뒤따랐습니다.
운영 비용은 5% 증가한 218억 달러였으며, 주로 R&D 증가를 반영한 것으로, 부분적으로 G&A 감소로 상쇄되었고, 매출과 마케팅은 작년 2분기와 거의 동일했습니다. R&D 증가는 주로 보상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이는 작년 2분기에 특정 다른 베팅에서 평가 기반 보상 부채가 감소한 데 따른 영향을 받았고, 그 다음에는 감가상각이 뒤따랐습니다. G&A 비용의 연간 감소에서 가장 큰 단일 요인은 법률 문제와 관련된 비용이 감소한 것이었습니다.
영업 이익은 274억 달러로 26% 증가했고 영업 이익률은 32%였습니다. 순이익은 236억 달러였고 EPS는 1.89달러였습니다. 2분기에 135억 달러의 자유 현금 흐름을 제공했고 지난 12개월 동안 608억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상기시켜드리자면, 작년에 4분기에 105억 달러의 연기 현금 세금 납부로 인해 2분기와 3분기에 타이밍 혜택을 누렸고, 이는 이번 분기에 보고된 자유 현금 흐름 성장을 침체시켰고, 다음 분기에도 그럴 것입니다. 우리는 1,010억 달러의 현금과 유동성이 있는 증권으로 분기를 마감했습니다.
세그먼트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Google 서비스 내에서 매출은 739억 달러로 12% 증가했습니다. 분기별 Google 검색 및 기타 광고 매출은 485억 달러로 14% 증가했으며, 이는 다시 소매업의 성장에 의해 주도되었고, 그 다음은 금융 서비스 부문이었습니다. YouTube 광고 매출은 87억 달러로 13% 증가했으며, 브랜드에 의해 주도되었고, 그 다음은 직접 반응 광고였습니다. 네트워크 광고 매출은 74억 달러로 5% 감소했습니다. 구독 플랫폼 및 기기 매출은 93억 달러로 14%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YouTube 구독 매출의 성장을 반영한 것입니다. TAC는 134억 달러로 7% 증가했습니다. Google 서비스 영업 이익은 297억 달러로 27%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률은 40%였습니다.
Google Cloud 세그먼트로 넘어가겠습니다. 분기별 매출은 103억 달러로 29% 증가했으며, 이는 클라우드 전체의 성장을 상회하는 GCP의 첫 번째 상당한 성장을 반영한 것이며 AI의 기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주로 시트당 평균 매출 증가에 의해 주도된 강력한 Google Workspace 성장입니다. Google Cloud는 12억 달러의 영업 이익과 11%의 영업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의 기타 베팅에 관해서는 매출이 3억 6,500만 달러였고 영업 손실은 11억 달러였습니다.
사업에 대한 전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Google 서비스와 관련하여, 첫째, 광고에서. 검색의 강력한 성과는 수직적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YouTube에서, 우리는 이 분기의 성장에 만족합니다. 건강한 시청 시간 성장이 Shorts에서 수익화 격차를 계속 좁혔고, Connected TV에서 지속적인 모멘텀이 있었으며, 브랜드는 선형 TV에서 디지털로 예산을 지속적으로 전환한 데서 일부 혜택을 받았습니다. 3분기를 기대하면서, 우리는 2023년 하반기에 APAC 기반 리테일러의 일부로 광고 수익의 증가하는 강점을 따라잡을 것입니다.
구독, 플랫폼 및 기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첫째, 이 라인에서 매출 성장의 대부분을 주도하는 구독 사업에서 상당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작년 2분기에 YouTubeTV 가격 인상의 영향을 기념하면서 연간 성장률이 연속적으로 감소했습니다. 그 영향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둘째, 플랫폼과 관련하여.
구매자 증가로 인한 플레이 성과에 만족합니다. 마지막으로 기기와 관련하여. 앞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Made by Google 출시가 작년 4분기에서 3분기로 앞당겨져 올해 3분기에 수익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계속해서 매우 강력한 결과를 제공했습니다. 클라우드는 처음으로 분기 매출이 100억 달러를 돌파했고 분기 영업 이익이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Sundar가 올해 들어 언급했듯이 클라우드 고객을 위한 AI 인프라와 생성 AI 솔루션은 이미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으며 200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위 100대 고객 대부분이 이미 생성 AI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특히 고무적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마진으로 전환합니다. 작년 대비 2분기 마진 확대는 비용 기반과 매출 강점을 지속 가능하게 재설계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합니다. 리더십 팀은 기술 인프라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투자와 관련된 감가상각비와 비용 증가에 대한 수용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용 증가 속도를 완화하려는 노력에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분기별 인원이 감소했는데, 이는 상반기에 취한 조치와 훨씬 느린 채용 속도를 모두 반영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새로운 졸업생을 영입하면서 3분기에 직원 수가 약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전에 논의했듯이, 우리는 최고의 엔지니어링 및 기술 인재, 특히 클라우드 및 기술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알파벳 영업 이익률 확대를 계속 기대합니다.
그러나 3분기 영업 마진은 기술 인프라에 대한 투자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가상각비와 비용이 증가하고, 하드웨어 출시가 3분기로 앞당겨짐에 따라 매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을 모두 반영할 것입니다. CapEx와 관련하여 2분기에 보고된 CapEx는 130억 달러였으며, 이는 다시 한 번 기술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가장 큰 구성 요소는 서버이고 그 다음이 데이터 센터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현금 지불 시점이 분기별 보고 CapEx에 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일년 내내 분기별 CapEx가 120억 달러의 1분기 CapEx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 될 것으로 계속 예상합니다. 다른 투자와 관련하여, 우리는 장기적 수익을 위해 투자하면서 전반적인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Waymo는 기술적 리더십과 운영 성과의 진전을 이룬 중요한 사례입니다. 10분기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50억 달러의 새로운 다년 투자를 약속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연간 투자 수준과 일치하는 이 새로운 자금 조달 라운드를 통해 Waymo는 세계 최고의 자율 주행 기술 회사를 계속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로, 이것은 제 56번째이자 마지막 수익 전화 회의이며, 그 중 37개는 Alphabet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감사의 마음을 몇 가지 마무리로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Google과 Alphabet에서 CFO로 일하고 매일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저는 지난 9년 이상 동안 많은 것을 성취했으며, 앞으로도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저는 멀리 갈 수 없고, 지난 11개월 동안 천천히 노력해 온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어 영광이며, Sundar와 훌륭한 팀과 계속 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회사 중 하나의 CFO가 되는 것은 평생의 기회이자 책임이었습니다. 기술을 발전시키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Google의 사명은 제가 IPO를 진행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성이 있습니다. 기술은 인류 역사 전반에 걸쳐 경제 성장의 촉매제였습니다. 이 통화에 참여한 사람들은 기술적 발전이 모든 기업과 정부의 초점이 되지 않는다면 뒤처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투자의 필요성입니다. 그것은 오늘날보다 더 중요한 적이 없었고, 확실히 Google과 Alphabet의 초점이기도 합니다.
저는 전 세계의 Google 직원에게 혁신과 헌신으로 전 세계적으로 이처럼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 투자자와 분석가에게 장기적인 지원과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undar, Philipp, 그리고 저는 이제 여러분의 질문을 받겠습니다.
질의응답 세션
운영자
감사합니다. [운영자 지침] 첫 번째 질문은 Morgan Stanley의 Brian Nowak에게서 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은 이제 열렸습니다.
브라이언 노박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지난 10년 동안 많은 도움과 큰 영향을 준 Ruth에게 감사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은 Sundar, Philipp 또는 Ruth에게 약간 엇갈리는 질문인 듯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GenAI에 대한 열풍이 18개월간 지속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관점에서 볼 때, 예상보다 빠르게 AI, 생성 AI 기능의 채택이나 테스트 도입을 본 영역과 Google 관점에서 예상보다 느리게 추진되고 테스트한 영역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리고 Ruth, OpEx 기반을 구조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에 대한 모든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회사 전체에서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는 추가 방법을 여전히 볼 수 있는 영역에 대한 더 구체적인 예가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브라이언, 고맙습니다. 첫 번째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저는 기반 기술을 가져와 소비자와 기업 측 모두에서 의미 있는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데 시간적 곡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소비자 측에서는, 제가 앞서 말했듯이, 수십 년 동안 그 규모로 사용된 Search와 같은 제품의 경우, 어떻게 해서 그것을 부가적으로 도입하고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키고 거기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기쁩니다. 저는 우리의 소비자 제품 전반에 걸쳐, 우리는 유기적 측면에서 진전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수익화는 우리가 그 위에 얻어야 할 것입니다. 기업 측면에서, 저는 우리가 확실히 많은 모델이 있는 단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략적으로, 모든 모델이 기본 역량 세트로 수렴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다음 물결이 그 위에 솔루션을 구축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코딩이든, 고객 서비스이든, 그 밖의 분야이든, 우리가 그러한 사용 사례 중 일부가 견인력을 얻고 있는 포켓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그것들을 완전히 잠금 해제하기 위한 힘든 작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루스 포랫
그리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한 첫 번째 답변은, 귀하의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지속적으로 용어, 즉 비용 기반을 지속 가능하게 재설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문구를 사용한 이유는 이것이 심층적인 작업 스트림이기 때문입니다. 전술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우리는 이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야기한 주요 영역은 조직 효율성과 구조에 대한 제품 및 프로세스 우선순위에 관한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직원 수에 반영되어 있으며, 직원 수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는 사실도 이를 반영합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전체 리더십 팀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이를 실행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최근의 사례로, 지난 분기에 장치 및 서비스 제품 영역과 플랫폼 및 생태계 제품 영역을 결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듯이, 우리는 4월에 그것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분기에 논의했고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이러한 조직에서 팀을 통합하는 것이 제품 실행에 도움이 되고 우리가 정말로 집중하고 있는 것은 속도와 효율성을 실제로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속 주는 선물과 같습니다. 그리고 더 광범위하게, 우리가 이전에 이야기했던 모든 작업 스트림에 우리는 계속해서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효율성 노력, 기술 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작업 스트림과 그 효율성 개선입니다. 또한 Alphabet 전체에서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앙 조달 조직에서 한 일을 계속해서 구축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리더십 팀 전체에서 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모두 비용 기반을 지속 가능하게 재설계하는 문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브라이언 노박
좋아요. 두 분 모두 감사합니다.
운영자
다음 질문은 JPMorgan의 Doug Anmuth로부터 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은 이제 열렸습니다.
더그 앤무스
제 질문에 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는 루스에게, 하나는 선다르에게. 루스, 지난 2분기 동안 Google 서비스 운영 마진은 약 40%였습니다. 미래 투자를 상쇄하기 위해 더 많은 용량을 만드는 것처럼, 앞으로도 그런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까? 그리고 선다르, AI 개요와 관련하여, 당신은 거기에서 긍정적인 추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AI 개요를 출시하는 데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전통적인 검색과 관련된 클릭률과 수익화 수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려주시겠습니까? 감사합니다.
루스 포랫
따라서 Google 서비스 운영 마진 측면에서, 그것은 우리가 비용 기반을 지속 가능하게 재설계하기 위해 하고 있는 모든 작업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검색에서 강력한 수익 성과의 이점을 반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코멘트에서 설명하려고 했던 것은, 3분기를 기대하면서 운영 마진은 기술 인프라에 대한 투자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가상각비와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Pixel 출시와 관련된 더 높은 비용이 앞으로 당겨짐으로 인해 반영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들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는 회사 전체를 통틀어 2023년 대비 24년 전체 알파벳 영업이익률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지만, 3분기를 전망하면서 그런 중요한 점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그리고 Doug, 고맙습니다. AI 개요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우리는 미국에서 출시했고 올해 내내 확실히 더 많은 국가로 확장할 것입니다. 또한 품질에 초점을 맞춘 보수적인 출발을 했고, 지표가 건강한지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했지만, AI를 중심으로 사용 사례를 확장하고 더 많은 쿼리를 다룰 것입니다. 지금까지 본 모든 피드백은 긍정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수익화 측면에서는 Philipp이 언급한 것 같습니다. Philipp, 더 추가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필립 쉰들러
네, 보세요. 검색에서 사용자 경험에 대한 혁신과 개선은 역사적으로 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이에 대해 이야기했고, 예를 들어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할 때 이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Sundar가 언급했듯이 GenAI가 사람들이 도울 수 있는 질문 유형을 확장하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사람들은 AI 개요 위나 아래의 광고를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혁신할 수 있는 견고한 기준이 있으며, GML에서 이미 알아차렸겠지만, 곧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AI 개요에서 검색 및 쇼핑 광고를 실제로 테스트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광고는 쿼리와 AI 개요의 정보와 모두 관련이 있을 때 후원으로 명확하게 표시된 섹션에 개요 내에 실제로 표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여기서 혁신하고 이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실제로 제공합니다.
더그 앤무스
고맙습니다. 루스, 새로운 역할에서 행운을 빌어요.
루스 포랫
감사합니다.
운영자
다음 질문은 Moffett의 Michael Nathanson에게서 왔습니다. 계속하세요.
마이클 나단슨
고맙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Sundar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Philipp을 위한 것입니다. Sundar, 이번 주에 쿠키를 중단하지 않기로 한 결정에 대해. 긴 여정이었을 거라는 걸 알아요. Chrome에서 새로운 경험 측면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그리고 회사가 쿠키 중단으로 가는 길을 가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그리고 필립, 1/4에 불과하다는 건 알지만, 검색이 YouTube보다 더 빨리 성장한다는 건 흥미로운데, 우리 중 일부는 놀랐습니다. 하지만 이 시장들 간의 성장률 차이에 대해 어떤 요인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리고 검색에서 보셨듯이, AI 측면에서 YouTube 성장을 재가속화할 수 있는 것이 있나요? 정말 감사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그리고 쿠키에 대한 마이클, 제 생각에는, 분명히 우리는 크롬에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개선하는 데 매우 헌신하고 있고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에 대한 전체적인 초점이 있었고 우리는 여정에 헌신하고 있지만, 생태계 전반에 걸친 의미와 많은 이해 관계자의 고려 사항과 피드백을 감안할 때 타사 쿠키에 대해서는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제 사용자 선택이 앞으로 나아갈 최선의 길이라고 믿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여 프라이버시를 개선하고 프라이버시 향상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분명히 생태계의 플레이어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영역이며 프라이버시를 최우선으로 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필립 쉰들러
그리고 질문의 두 번째 부분에 대해서는, 루스, 먼저 당신이 대답하고 나머지는 필요하면 제가 맡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루스 포랫
물론입니다. 그럼, 우리 둘 다 언급했듯이 검색 수익은 실제로 수직적 성장에 걸쳐 광범위한 성장을 반영했습니다. 소매가 선두를 달리고 그 다음이 금융 서비스였습니다. 귀하의 질문이 실제로 연간 성장 비교의 핵심에 닿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립과 제가 언급했듯이, 우리는 YouTube에 매우 만족합니다. YouTube 팀은 모든 일을 해냈고, 브랜드가 주도했고 그 다음이 직접 반응이었고, 그들은 매우 강력한 지속적인 운영 지표를 가지고 있는데, 필립이 이에 대해 언급할 것입니다.
제가 개회사에서 강조하려고 했던 중요한 점은, 2분기 대비 1분기의 연간 매출 성장률이 둔화된 것은 주로 1분기 대비 더 힘든 비교를 반영한 것입니다. 아마 기억하시겠지만, 그 시점에서 YouTube는 작년 1분기에 연간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분기는 윤년의 추가 이익도 얻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여러분이 보시는 것은 YouTube에서 작년 2분기에 시작된 APAC 기반 리테일러의 급증과 우리가 주목한 외환 역풍을 기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 타이밍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기본적인 운영 강점입니다. 필립,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필립 쉰들러
네, 매우 포괄적이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덧붙일 말은 없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유일한 것은 Brian의 첫 번째 질문에 덧붙여,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분야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멀티모달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Gemini는 처음부터 기본적으로 멀티모달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잠금 해제된 대부분의 사용 사례는 기술 측면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생성 오디오를 얻는 측면에서 비디오 경험은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분명히 YouTube와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이고, 그래서 저는 미래에 기대하는 분야입니다.
마이클 나단슨
알았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최선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운영자
다음 질문은 Goldman Sachs의 Eric Sheridan에게서 왔습니다. 전화가 연결되었습니다.
에릭 셰리던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Ruth에게 감사드리고, 수년간 이러한 수익 전화에서 통찰력과 파트너십을 제공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Sundar, 클라우드와 기업에 AI를 도입하는 것과 관련하여 먼저 AI가 실제로 어떻게 도입되고 구현되는지,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전략적 위치에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AI 워크로드가 클라우드 퍼스트의 수익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YouTube의 마지막 질문에 대한 후속 조치는 실제로 거시적 또는 광고 환경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팀으로서 YouTube의 구독 측면과 구독 계층에서 소비자가 더 광범위한 미디어 제품에 참여하려는 욕구에 대해 무엇을 계속 배우고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고맙습니다 에릭. 클라우드와 AI에 관해서는 분명히 시간이 지나면서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클라우드를 위한 AI 인프라와 생성 AI 솔루션을 살펴보면, AI 측면에서의 컴퓨팅이든, Vertex AI, Gemini for Workspace, Gemini for Google Cloud 등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든, 확실히 견인력을 얻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Vertex와 AI 스튜디오에서 Gemini 모델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200만 명이 넘는 개발자가 이런 것들을 가지고 놀고 있으며, 초기 사용 사례를 확실히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사용 사례와 워크플로에 대해 깊이 있게 작업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우리는 가치의 잠금 해제에 대한 더 깊은 진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저는 그것이 일어날 것이라고 매우 낙관적이지만, 이런 일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 하지만 제가 장기적인 전망을 취한다면, 저는 분명히 여기서 큰 기회를 봅니다. 그리고 저는 특히 우리에게, 우리가 AI에 투자하는 정도를 감안할 때, 우리의 연구 인프라 리더십, 그 모든 것이 직접적으로 전달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의 기회 공간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루스 포랫
그리고 구독과 관련된 두 번째 질문에 대해, 저는 귀하의 질문에 암묵적으로 동의합니다. 제가 개회사에서 언급했듯이, 전반적인 구독 플랫폼과 기기가 건강한 성장을 이루었고 구독이 주도한 것이 얼마나 강력한가요? 그리고 여기에서 여러 차례 통화에서 말했듯이, 구독 수익 성장은 계속해서 매우 강력했습니다. YouTube TV와 YouTube Music 프리미엄 모두에서 구독자 증가로 인해 주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라인 내의 다른 구성 요소는 Google One으로, 또한 강력한 구독자 및 수익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질문의 핵심은 YouTube에 관한 것이고, 그것이 그 라인의 수익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매우 강력합니다. 우리는 많은 것을 보고, 강력한 구독자 성장, 정말 기쁩니다. 우리는 YouTube TV 가격 인상 기념일로 인해 그 라인의 성장이 둔화되었음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 핵심은 구독 상품에 관심이 있는 우리 사람들이고, 그것은 상당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에 정말 기쁩니다.
에릭 셰리던
감사합니다.
운영자
다음 질문은 Barclays의 Ross Sandler로부터 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은 이제 열렸습니다.
로스 샌들러
안녕하세요 여러분. AI CapEx에 대한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적어도 외부에서 보면 하이퍼스케일러 산업은 작년 이맘때는 청구서 부족 상황에서 지금은 용량으로 수요를 더 잘 충족하고, 이 CapEx 성장률이 유지된다면 내년에는 과잉 구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공정한 특성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이 AI CapEx 주기에서 투자 자본 수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AI 산업이 새로운 학습 데이터 부족과 같은 이유로 AI 학습의 기반 모델 개선에 어떤 종류의 벽에 부딪히는 데 가깝거나 멀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고맙습니다 로스.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 분명히, 우리는 제가 매우 변혁적인 분야라고 보는 기술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전환을 겪을 때, 정의하는 범주에 적극적으로 선투자하는 것은 특히 검색, YouTube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핵심 분야에 걸쳐 레버리지 방식으로 적용되고 클라우드에서 성장을 촉진하며 혁신적인 장기적 Bets and Other Bets를 지원하는 분야에서 특히 그렇습니다. 이는 확실히 우리가 기대기에 적합한 것입니다.
제 생각에 제가 생각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이런 곡선을 통과할 때, 과소 투자의 위험이 여기에서 과다 투자의 위험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과다 투자로 판명되는 시나리오에서도 말입니다. 우리는 분명히 -- 이것들은 우리에게 광범위하게 유용한 인프라입니다. 이것들은 오랜 사용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적용할 수 있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최전선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큰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말했지만, 우리는 투자한 모든 달러에 집착합니다. 우리 팀은 -- 매우 열심히 일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최적화, 전체 함대에 걸친 모델 배포 등 효율적인 작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것이 우리가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질문인 확장 손실이 어떻게 유지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겠습니다. 어떤 종류의 벽에 부딪혔나요? 저는 우리 모두가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컴퓨팅 측면에서 확장하고 이러한 모델의 경계를 넓힐 몇 가지 노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그것이 어떻게 전개되든, 여전히 우리 모두가 하고 있는 최적화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이는 모델의 역량 측면에서 지속적인 진전을 이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소비자와 기업 측면에서 실제 사용 사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 경계에서 여전히 많은 진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도 꽤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스 샌들러
감사합니다.
운영자
다음 질문은 UBS의 Stephen Ju로부터 왔습니다. 귀하의 회선이 이제 열렸습니다.
스티븐 주
알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럼 Sundar, AI에 대한 질문을 다른 방식으로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가 모델 빌더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초기 사용 사례는 비용 절감이나 효율성 측면에 더 치우쳐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쯤 Fortune 500, Fortune 1000 기업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까요? 이는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는 것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일 것입니다. 그리고 Philipp, Ruth가 2분기에 공개 전화에 대해 마지막으로 할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Ruth, 모든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더 큰 요인이 브랜드이고 그 다음이 직접 반응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당신이 먼저 언급한 것이 더 큰 요인이라고 계속 생각하고 이것을 쇼핑이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는 당신의 이전 논평과 연결한다면, YouTube의 성장에 브랜드보다 직접 반응이 훨씬 더 큰 기여를 한다는 것에 대해 언제쯤 이야기하기 시작할 것 같습니까? 감사합니다.
순다르 피차이
질문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기술이 충분히 수평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쪽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경험 개선과 같은 사용 사례를 살펴보면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고 비용 관점에서 볼 수 있지만 경험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전환율을 높이고 퍼널을 더 잘 이끌 수도 있습니다. 소매 전자 상거래 업체라면 장바구니 크기를 늘리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양쪽에서 실험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쪽에서 모두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립, 두 번째 질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립 쉰들러
네. 두 번째는 직접 반응 측면을 살펴보세요. 아시다시피 상업적 의도를 주도하고 전환하는 것이고, 고객은 AI 기반 캠페인에 비디오를 포함함으로써 분명히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PMax일 수도 있고, DemandGen일 수도 있고,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비디오 크리에이티브를 향상시키고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경로에 대해 매우, 매우 낙관적입니다. 평균적으로 DemandGen 캠페인으로 이미지와 비디오 광고를 모두 운영하는 광고주는 이미지만 광고하고 검색하는 광고주보다 달러당 6% 더 많은 전환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것이 어떻게 성과 사업을 확실히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한 가지 작은 예일 뿐입니다. 그래서 그것은 큰 부분입니다.
브랜드 측면에서, 아시다시피 Google AI는 시청자가 가장 많이 참여하는 콘텐츠 옆에 브랜드가 더 쉽게 표시되도록 계속 돕고 있습니다. 그리고 숫자에서 알 수 있듯이, 인지도와 고려를 유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YouTube 쇼핑 측면에서 최근 출시된 몇 가지에 대해서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직접 반응 버킷에 넣고 싶다면 말입니다.
스티븐 주
좋아 감사합니다.
운영자
그리고 마지막 질문은 Bank of America의 Justin Post로부터 왔습니다. 이제 전화가 연결되었습니다.
저스틴 포스트
좋습니다. 몇 가지 영역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가속화에 대해, 올해 현재까지의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AI 수요라고 설명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일반적인 컴퓨팅 및 기타 수요에서 더 많은 반등이 있었습니까? 아니면 AI가 실제로 이를 발전시키고 가속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그리고 정말 강력했던 내부 비용 절감에 대해 물어보고 싶었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내부적으로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습니까? 엔지니어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습니까? 그리고 AI를 적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루스 포랫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 Sundar와 제가 말했듯이, 클라우드에서의 결과에 매우 만족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팀이 AI 관련 솔루션, AI 인프라 솔루션, 생성 AI 솔루션으로 전 세계 고객과 광범위하게 교류하고 있기 때문에 분명히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상위 100대 고객 대부분이 이미 생성 AI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특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 더해 비즈니스의 강점을 분명히 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명확하게 말해서, GCP의 결과, GCP의 성장률은 전반적인 클라우드 성장률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비용 절감에 대한 Sundar에게 말씀드리겠지만, Cloud의 마진이 개선된 것에도 정말 기쁩니다. 부분적으로는 그들이 제공한 매출 강점과 제가 이미 언급한 모든 효율성 노력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3분기를 내다보면, 작년과 같은 계절적 패턴이 마진과 관련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보세요, 저는 특히 엔지니어와 코딩 등에 대한 질문이라면, 우리는 확실히 그 분야에서 최첨단을 달리고 싶습니다. 저는 우리가 이러한 도구를 가장 생산적인 엔지니어와 까다로운 엔지니어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은 확실히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 하지만 저는 그것이 아직 매우 초기 단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고품질 보안 코드를 작성하는 것과 관련하여, 저는 우리가 여기에서 얻는 모든 학습이 우리의 모델과 제품으로 변환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제가 기대하는 선순환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많은 것이 나올 것입니다.
저스틴 포스트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운영자
감사합니다. 오늘의 질의응답 세션은 여기서 마칩니다. 추가 발언을 위해 컨퍼런스를 짐 프리들랜드에게 돌려드리고 싶습니다.
짐 프리드랜드
오늘 저희와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4년 3분기 콜에서 다시 만나 뵙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운영자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오늘의 컨퍼런스 콜은 여기서 끝납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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